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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추월차로형 오르막차로 안전성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of Passing-type Climbing Lanes in Expressways using C-G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1 = no.63, 2014년, pp.99 - 109  

김봉수 (한국도로공사 화성지사) ,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홍두표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이강훈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Climbing lanes on expressways managed b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KEC) have been hot potatoes due to conflicts between slow-moving vehicles such as trucks and other vehicles at the merging section as well as the less popularity with the slow-moving vehicles. In order to resolv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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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의 교통사고 발생자료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비교그룹방법(ComparisonGroup Method)을 활용하여 추월차로형 오르막차로에 대한 교통안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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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오르막차로 설치기준인「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한 오르막차로의 설치형식은? 현재 우리나라의 오르막차로 설치기준인「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하면, 오르막차로의 설치형식은 첫 번째 오르막차로를 주행차로에 변이구간으로 접속시키는 방법, 두 번째 오르막차로를 주행차로와 독립하여 접속시키는 방법, 세 번째 오르막차로를 주행차로와 연속하여 접속시키며 변이구간을 늘이고 종점부 합류 구간의 차선을 삭제하는 방법(본 논문에서“추월차로형 오르막차로”로 칭함)의 3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설치 장소의 차로 수, 교통량 비(v/c), 종단경사, 중차량 구성비 등의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토 중 산악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악지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도로 또는 신설되는 대부분의 도로에 경사구간이 존재한다.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물류산업의 발달로 인해 대형차 혼입률이 크고 오르막 경사구간에서 등판능력이 떨어지는 대형차가 저속으로 주행하게 됨으로써, 전체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추월형 오르막차로의 안전한 주행방법 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근거는? 이러한 현상은 2009년에 대부분의 기존 오르막차로가 추월형 오르막차로로 변경되었으나, 고속도로 운전자들이 아직 새로운 오르막차로에 충분히 적응하지 못하고 있어 발생한 램프업(ramp up) 효과도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추월형 오르막차로의 안전한 주행방법 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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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Y. et al., 2010. A Case Study on the Traffic Operational Guidance for Temporary Closure of Climbing Lane ; Focusing on Nakdong JC at Jungbunaeryuk Expressway,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2, No.4, pp.17-28.(최윤혁 등(2010). "오르막차로 일시 폐쇄를 위한 교통운영기준 사례연구(중부내륙고속도로 낙동JC를 중심으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pp. 17-28.) 

  2. Hauer, E., 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Pergamon/Elsevier Science Inc., Tarytown, New York. 

  3. Kim, J. et al., 2008. Estimation of Accident Effectiveness Based Upon the Location of Traffic Signal Using C-G Metho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8, No.6, pp.775-789.(김정현 등(2008). "C-G Method를 활용한 신호등 위치에 따른 교통사고 효과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8 권, 제 6호, pp.775-789.) 

  4. Kim, J. and Chang, M., 1998. Design Speed Guideline of Climing Lane Based on Merg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16, No.2, pp.67-76.(김종표, 장명순(1998), "합류특성에 의한 오르막차로 설계속도기준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67-76.) 

  5. Kim, S. and Oh, H., 2006. A Study of Adjustment for Beginning & Ending Points of Climbing Lan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5, pp.35-44.(김상윤, 오흥운 (2006). "오르막차로 시.종점 위치의 보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5호, pp. 35-44.)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Year 2012 Expressway Operational Statistic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한국도로공사(2013), 2012 도로업무통계, 한국도로공사.) 

  7. Ko, H., 2012. Evaluation of Dynamic Lane Allocation Method at Climbing Lane 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1, pp.59-72.(고한검 등(2012). "통행속도에 기반한 오르막차로 동적 운영방안 평가", 대한 교통학회지 제30권 제1호, pp. 59-72.) 

  8. Kwon, S. et al., 2012. Estimation of Traffic Accident Effectiveness of Zig-zag Marking Using a Comparison Group Method, International J. Highw. Engineering Vol. 14 No. 6, pp.149-158.(권성근 등(2012). "C-G Method를 이용한 지그재그 노 면표시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분석", International J. Highw. Engineering, Vol. 14 No. 6, 149-158.)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Explanation of Regulation about Structure of Road and Standard of Facilitie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p.301-319.(국토해양부(2012).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국토해양부.) 

  10. Lee, D. et al., 2007. A Safety Evaluation of Shoulder Rumble Strips on Freeway Using C-G Method,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9, No.2, pp.77-97.(이동민 등(2007). "C-G Method를 이용한 고속도로 노면요철 포장의 교통사고감소 효과분석",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2호, pp. 77-97.) 

  11. Lee, D. et al., 2011. Analysis of Effects from Traffic Safety Improvement on Roadways using C-G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3, pp.31-40.(이동민 등(2011).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9권 제3호, pp. 31-40.) 

  12. Lee, E. et al., 2010. Effectiveness Analysis of Improved Passing Method Considering Traffic Pattern on Climbing L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2, No.2, pp. 91-97.(이의준 등(2010). "오르막차로 통행방법 개선에 따른 효과분석",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pp. 91-97.) 

  13. Lee, J., 2005. Development of Detection Program for Climbing Lane on Highway, 2005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 385-389.(이종출등(2005) ". 도로의오르막차로 검출 프로그램 개발", 한국도로학회 2005 학술발표논문집, pp. 385-389.) 

  14. Oh, H., 2006. A Study on Applicability of Diversified Truck Weight-to-Power Ratio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8, No.1, pp.89-98.(오흥운(2006) ". 표준트럭의 차별적 적용 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8권 1호, pp.89-98.) 

  15. Yun, I. et al., 2011. Study of the Effect of the Point-to-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Using a Comparison-Group Method,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3, No.4, pp.177-185.(윤일수 등(2011).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한 무인구간 속도위반단속시스템 설치 효과 분석",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pp. 17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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