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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비장애아동의 통합 환경으로서의 통합놀이터 평가 및 개선방향 -서울 어린이대공원 ‘꿈틀꿈틀놀이터’를 중심으로-
The Assesment and Direction of Improvement on Inclusive Playground as Inclusive Environment of Handicapped children and Non-Handicapped children -Focused on ‘Kkum-Teul Inclusive Playground’in the Seoul Children’s Grand Park- 원문보기


남현경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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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들이 다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탈시설화가 진행되면서 비장애인과 함께하는 통합의 개념이 생겨났고 사회에서 점차 통합 환경 조성이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국내 장애인은 편의시설과 문화 및 여가활동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이 어려서부터 치료에만 집중하다 보니 취미를 갖거나 여가생활을 즐기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놀이터는 장애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이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의 조성과 확산이 필요한 시점에서 국내 최초 통합놀이터인 꿈틀꿈틀놀이터를 대상으로 통합놀이터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조성과정에서 발생한 제반 문제들을 분석하여 통합놀이터의 조성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쟁점들을 정리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는 통합놀이터에 대한 이해, 통합놀이터의 조성, 통합놀이터의 사례로 나누어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현장연구는 통합놀이터 현황 및 이용과 통합놀이터 조성 및 관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문헌연구의 고찰한 내용을 기반으로 평가틀을 만들고 조사방법으로 현장조사, 행태 관찰, 심층인터뷰를 선정하였다. 현장조사와 행태 관찰은 통합놀이터의 현황 및 이용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사전 관찰 3회, 본 관찰 6회를 진행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기타 관찰을 진행하였다. 심층인터뷰는 현장조사와 행태 관찰의 분석내용을 보완하고 조성 및 관리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통합놀이터 조성 참여자와 장애아동 관련 관계자를 만나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현황 및 이용에서 본 관찰 대상 인원 614명 중, 장애아동의 방문은 3명에서 그쳤다는 점이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이러한 결과는 홍보 부족과 놀이터 내에 장애 관련 표기를 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또한 계단과 모래로 된 바닥재로 인한 휠체어 접근의 어려움, 시각장애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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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deinstitutionalization of the disabled to their families continues, idea of integration with the non-disabled has transpired and is being considered to be the factor that requires progressive establishment of inclusive environment in society. Also, the disabled in korea are not sufficiently pro...

주제어

#통합놀이터 장애아동 비장애아동 통합 환경 참여프로그램 행태 관찰 심층인터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현경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경학과
지도교수 김아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204 p.
키워드 통합놀이터 장애아동 비장애아동 통합 환경 참여프로그램 행태 관찰 심층인터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3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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