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차이를 살펴보고,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효과적인 대처방안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어린이집의 영아보육교사이며, 총 287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차이를 살펴보고,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효과적인 대처방안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어린이집의 영아보육교사이며, 총 287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t-검정과 F-검정(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경우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감정노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근무여건과의 연관성이 뚜렷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정도는 높은 수준이었으며, 감정노동을 요인별로 집계한 결과 자연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이 높은 반응이었고 표면적 행동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보통 이하의 스트레스 수준으로 파악되었으며, 하위요인들로 보았을 때, 영아보육교사들은 경제적 안정과 관련한 스트레스가 가장 컸고, 대인적 스트레스는 가장 낮았다.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는 나이, 결혼여부, 담당영아반과 근무시간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통제관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적극적인 문제해결 중심의 통제방법을 많이 사용함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 유형은 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보면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따른 차이가 대부분 나지 않았다. 다만, 나이와 결혼여부에 따라 증상관리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였다. 표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의 영향력이 유의하였는데, 표면적 행동은 정의 영향을, 내면적 행동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영아보육의 경우 다른 연령대와는 달리 정서적인 보육과 돌봄의 중요한 특성이 있다. 이를 이유로 영아보육교사들의 많은 감정표현이 현장에서 과도하게 강요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그와 같은 여건들이 직무 스트레스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반면 직무스트레스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지원방향과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 등이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논의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포함하였다.
주제어 : 영아보육교사,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차이를 살펴보고,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효과적인 대처방안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어린이집의 영아보육교사이며, 총 287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t-검정과 F-검정(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경우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감정노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근무여건과의 연관성이 뚜렷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의 정도는 높은 수준이었으며, 감정노동을 요인별로 집계한 결과 자연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이 높은 반응이었고 표면적 행동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영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보통 이하의 스트레스 수준으로 파악되었으며, 하위요인들로 보았을 때, 영아보육교사들은 경제적 안정과 관련한 스트레스가 가장 컸고, 대인적 스트레스는 가장 낮았다.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는 나이, 결혼여부, 담당영아반과 근무시간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아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통제관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적극적인 문제해결 중심의 통제방법을 많이 사용함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 유형은 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영아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보면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따른 차이가 대부분 나지 않았다. 다만, 나이와 결혼여부에 따라 증상관리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였다. 표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의 영향력이 유의하였는데, 표면적 행동은 정의 영향을, 내면적 행동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영아보육의 경우 다른 연령대와는 달리 정서적인 보육과 돌봄의 중요한 특성이 있다. 이를 이유로 영아보육교사들의 많은 감정표현이 현장에서 과도하게 강요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그와 같은 여건들이 직무 스트레스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반면 직무스트레스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지원방향과 영아보육교사의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 등이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논의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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