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악 난타 북이 노년기 세대의 삶의 질 향상에 적합한 음악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년기 세대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노년기 세대의 특성, 노년기 세대 교육의 중요성, 노년기 세대 음악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기에서 밝혀진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
본 연구에서는 국악 난타 북이 노년기 세대의 삶의 질 향상에 적합한 음악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년기 세대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노년기 세대의 특성, 노년기 세대 교육의 중요성, 노년기 세대 음악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기에서 밝혀진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성을 토대로, 65∼75세 노년기 세대에게 알맞은 국악 난타 북을 활용한 노년기 세대의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이를 17차시 수업 지도안으로 계획,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을 국악 난타의 기초, 장단을 활용한 난타, 대중가요와 장단을 활용한 난타, 국악 난타의 연주로 분류하여 계획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 난타의 기초 다지기 프로그램은 타법의 연주 방법과 북의 음색, 그리고 몸장단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장단 익히기에 앞서 노년기 세대들이 좀 더 쉽게 연주할 수 있게 계획한 것이다. 둘째, 장단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말장단과 몸장단을 새롭게 만들어 칠채 장단, 별달거리 장단, 휘모리 장단을 익히고, 이를 팀별로 나누어 연주하는 것이다. 말장단을 통한 활동은 노년기 세대들이 장단을 좀 더 흥미롭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되며, 몸 장단을 통한 활동은 노년기 세대의 체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팀별 활동은 고립과 소외감에서 벗어나 사회성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계획한 프로그램이다. 셋째, 대중가요와 장단을 함께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대중가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와 ‘노란 샤쓰의 사나이’를 부르며 난타 북의 몸장단을 익혀 연주하는 것이다. 익숙한 대중가요의 연주활동은 자존감을 높이며, 젊은 날을 추억하게 하여 더욱 즐겁게 연주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넷째, 국악 난타 연주 프로그램은 연주회를 기획하고 이를 시연해 봄으로써, 노년기 세대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다. 본 논문은 노년기 세대들을 위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국악 난타 북을 활용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노년기 세대들이 쉽고 흥미롭게 익힐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계획, 구성하였다. 난타 북의 두드림은 노년기 세대에게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영향을 끼쳐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 당면한 노년기 세대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악 난타 북이 노년기 세대의 삶의 질 향상에 적합한 음악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년기 세대들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노년기 세대의 특성, 노년기 세대 교육의 중요성, 노년기 세대 음악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기에서 밝혀진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성을 토대로, 65∼75세 노년기 세대에게 알맞은 국악 난타 북을 활용한 노년기 세대의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이를 17차시 수업 지도안으로 계획,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을 국악 난타의 기초, 장단을 활용한 난타, 대중가요와 장단을 활용한 난타, 국악 난타의 연주로 분류하여 계획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 난타의 기초 다지기 프로그램은 타법의 연주 방법과 북의 음색, 그리고 몸장단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장단 익히기에 앞서 노년기 세대들이 좀 더 쉽게 연주할 수 있게 계획한 것이다. 둘째, 장단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말장단과 몸장단을 새롭게 만들어 칠채 장단, 별달거리 장단, 휘모리 장단을 익히고, 이를 팀별로 나누어 연주하는 것이다. 말장단을 통한 활동은 노년기 세대들이 장단을 좀 더 흥미롭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되며, 몸 장단을 통한 활동은 노년기 세대의 체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팀별 활동은 고립과 소외감에서 벗어나 사회성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계획한 프로그램이다. 셋째, 대중가요와 장단을 함께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대중가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와 ‘노란 샤쓰의 사나이’를 부르며 난타 북의 몸장단을 익혀 연주하는 것이다. 익숙한 대중가요의 연주활동은 자존감을 높이며, 젊은 날을 추억하게 하여 더욱 즐겁게 연주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넷째, 국악 난타 연주 프로그램은 연주회를 기획하고 이를 시연해 봄으로써, 노년기 세대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한 것이다. 본 논문은 노년기 세대들을 위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국악 난타 북을 활용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노년기 세대들이 쉽고 흥미롭게 익힐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계획, 구성하였다. 난타 북의 두드림은 노년기 세대에게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영향을 끼쳐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 당면한 노년기 세대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