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이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며,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의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절차는 먼저,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면담,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총 307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문헌분석을 통해 68개 진술문을 추출하여 총 375개의 진술문을 ...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이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며,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의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절차는 먼저,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면담,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총 307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문헌분석을 통해 68개 진술문을 추출하여 총 375개의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Q표본 선정을 위해서, 4차 분류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통해 375개의 진술문중 33개의 진술문을 Q표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근무하는 학교급, 경력, 종교유무, 남녀비율을 고려하여 총36명을 Q분류에 참여할 P표본으로 선정하였다. Q분류는 근무하는 학교로 직접 찾아가 일대일면담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렇게 얻은 자료는 QUANL프로그램을 통해 Q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 유형은 총 5가지로 나타났다. 유형1은 교직을 천직으로 여기는 실존형으로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종교를 가진 교사들이 많이 포함된 유형으로 교사라는 직업을 가지게 된 이유를 자신의 운명이나 숙명처럼 받아들이는 유형이다. 유형2는 긍정적인 기여를 중시하는 사회적 역할형으로 사회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교직을 통해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며 그러한 역할이 곧 소명의식이라고 인식하는 특성을 보였다. 유형3은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기 성찰형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10년 미만인 교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유형으로, 소명의식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일을 하면서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가면서 생기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자율성이 매우 중요하며, 서양과는 달리 자신의 일을 추진하고 결정할 때 개인 내면의 요구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는 특성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해주는 유형이다. 유형4는 소통과 교감을 중시하는 관계지향형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과 정서적인 교감과 유대관계를 맺는 것이 소명의식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에게는 교직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경험을 관계를 통해 지속하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유형5는 교육철학을 중시하는 행동지향형으로 모두 남자 교사가 분포되어 있었으며,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이를 넘어서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실현화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호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Q방법론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에 대한 주관적 견해를 반영하여 소명의식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교사들의 다양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직무와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둘째, 교사들이 직업적 삶에 적응하고 만족할 수 있는 도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교사의 소명의식 척도개발 및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이나 현직 교사의 직업적응 상담모형 개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교사들이 실제 자신의 삶에서 소명의식을 수행하고 있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사의 삶에서 실제로 소명의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P표본은 이론적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하였으나 종교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의 수가 다른 종교에 비해 많았다. 이에 반복연구를 통해 유형에 대한 재확인 과정을 위한 검증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이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며,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의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절차는 먼저,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면담,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총 307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문헌분석을 통해 68개 진술문을 추출하여 총 375개의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Q표본 선정을 위해서, 4차 분류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통해 375개의 진술문중 33개의 진술문을 Q표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근무하는 학교급, 경력, 종교유무, 남녀비율을 고려하여 총36명을 Q분류에 참여할 P표본으로 선정하였다. Q분류는 근무하는 학교로 직접 찾아가 일대일면담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렇게 얻은 자료는 QUANL프로그램을 통해 Q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 유형은 총 5가지로 나타났다. 유형1은 교직을 천직으로 여기는 실존형으로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종교를 가진 교사들이 많이 포함된 유형으로 교사라는 직업을 가지게 된 이유를 자신의 운명이나 숙명처럼 받아들이는 유형이다. 유형2는 긍정적인 기여를 중시하는 사회적 역할형으로 사회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교직을 통해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며 그러한 역할이 곧 소명의식이라고 인식하는 특성을 보였다. 유형3은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기 성찰형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10년 미만인 교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유형으로, 소명의식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일을 하면서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가면서 생기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자율성이 매우 중요하며, 서양과는 달리 자신의 일을 추진하고 결정할 때 개인 내면의 요구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는 특성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해주는 유형이다. 유형4는 소통과 교감을 중시하는 관계지향형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과 정서적인 교감과 유대관계를 맺는 것이 소명의식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에게는 교직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경험을 관계를 통해 지속하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유형5는 교육철학을 중시하는 행동지향형으로 모두 남자 교사가 분포되어 있었으며,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이를 넘어서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실현화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호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Q방법론을 통해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에 대한 주관적 견해를 반영하여 소명의식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교사들의 다양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직무와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둘째, 교사들이 직업적 삶에 적응하고 만족할 수 있는 도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교사의 소명의식 척도개발 및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이나 현직 교사의 직업적응 상담모형 개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은 교사들이 실제 자신의 삶에서 소명의식을 수행하고 있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사의 삶에서 실제로 소명의식을 어떻게 실천하고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P표본은 이론적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하였으나 종교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의 수가 다른 종교에 비해 많았다. 이에 반복연구를 통해 유형에 대한 재확인 과정을 위한 검증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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