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성취평가제가 고등학교까지 확대되고 평가의 도달점을 중시하는 이해 중심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는 2015 교육과정이 고시되면서 평가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성취평가제에서는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마련하는 일이 중요한데 각 성취수준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자료나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쓰기 영역의 직접 평가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평가기준의 추상성을 극복하고 평가기준에서 의도하는 각 수준의 도달 정도를 알려줄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위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학생 예시문이 있다. 영미권에서는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고 평가 정보를 학생, 교사, 학부모 등에게 알려주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예시글을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 예시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선정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구의 초점은 표준 평가 예시문에 한정하였다. 표준 평가 예시문은 일반화가 가능한 예시문이므로 ...
저자 | 정분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영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ⅵ, 120 p. |
키워드 | 학생 예시문 평가 예시문 Cronbach'α 일반화가능도 다국면 라쉬 분석 K-평균 군집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8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