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뷰티 TV미디어 이용이 미디어태도 및 외모관리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 미디어 신뢰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 원문보기


박수연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패션마케팅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에서 시각적 미디어 이용은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매력적인 외모에 대한 사고와 가치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 및 외모와 관련된 패션/뷰티 TV미디어 이용이 소비자의 외모관리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외모관리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미디어 신뢰도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측정도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20-40대 남녀를 대상으로 패션/뷰티 TV미디어 이용이 외모관리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 조사는 2013년 10월 2일에서 10월 15일에 걸쳐 서울, 경기, 충남에 거주자로 패션/뷰티 TV미디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최종 631명의 응답 데이터를 분석자료에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ociety, visual media use significantly affects knowledge and values about the attracting appearance on or without purpose regardless of age and sex.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various consumers' characteristics and fashion/beauty TV media use associated with a...

주제어

#성격특성 인구통계학적특성 패션/뷰티 TV미디어 이용 미디어 태도 외모관리 소비행동 미디어 신뢰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패션마케팅
지도교수 황진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5
키워드 성격특성 인구통계학적특성 패션/뷰티 TV미디어 이용 미디어 태도 외모관리 소비행동 미디어 신뢰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53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