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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제 탐구 과목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the mathematical inquiry subject 원문보기


천선빈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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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개설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성격과 목표, 방향에 따라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는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여 탐구를 수행하도록 지도하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탐구 산출물뿐만 아니라 모든 수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업 자료와 평가 방법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인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총 8단계인 개발방향 작성, 개요 및 목표 작성, 대주제 선정, 소주제 선정, 추진질문 선정, 수업의 틀 설계, 교수·학습 활동 구안, 평가 제작을 개발 절차로 두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내용과 Thom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가 갖추어야 할 특징 5가지 준거를 종합하여 자료의 개발방향을 작성하였다. 둘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목표에 따라 개요 및 목표를 작성하였다. 셋째, 임혜련(2013), 한국과학창의재단(2014)에서 제시한 주제선정에 관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최근 수학이 현실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면서 이슈를 불러일으킨 ‘빅데이터’와 ‘산업수학’을 대주제로 선정하였고 ...

주제어

#주제 탐구 수학 주제 탐구 빅데이터 산업수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선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원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97 p.
키워드 주제 탐구 수학 주제 탐구 빅데이터 산업수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60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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