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개설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성격과 목표, 방향에 따라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는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여 탐구를 수행하도록 지도하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탐구 산출물뿐만 아니라 모든 수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업 자료와 평가 방법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인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총 8단계인 개발방향 작성, 개요 및 목표 작성, 대주제 선정, 소주제 선정, 추진질문 선정, 수업의 틀 설계, 교수·학습 활동 구안, 평가 제작을 개발 절차로 두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내용과 Thom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가 갖추어야 할 특징 5가지 준거를 종합하여 자료의 개발방향을 작성하였다. 둘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목표에 따라 개요 및 목표를 작성하였다. 셋째, 임혜련(2013), 한국과학창의재단(2014)에서 제시한 주제선정에 관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최근 수학이 현실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면서 이슈를 불러일으킨 ‘빅데이터’와 ‘산업수학’을 대주제로 선정하였고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개설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성격과 목표, 방향에 따라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는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여 탐구를 수행하도록 지도하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탐구 산출물뿐만 아니라 모든 수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업 자료와 평가 방법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인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총 8단계인 개발방향 작성, 개요 및 목표 작성, 대주제 선정, 소주제 선정, 추진질문 선정, 수업의 틀 설계, 교수·학습 활동 구안, 평가 제작을 개발 절차로 두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내용과 Thom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가 갖추어야 할 특징 5가지 준거를 종합하여 자료의 개발방향을 작성하였다. 둘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목표에 따라 개요 및 목표를 작성하였다. 셋째, 임혜련(2013), 한국과학창의재단(2014)에서 제시한 주제선정에 관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최근 수학이 현실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면서 이슈를 불러일으킨 ‘빅데이터’와 ‘산업수학’을 대주제로 선정하였고 빅데이터의 소주제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탐구해보도록 선정하였으며, 산업수학의 소주제는 산업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탐구해보도록 선정하였다. 넷째, 추진질문은 Markham et al. (2003)이 제시한 추진질문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참고로 빅데이터에서의 추진질문을 ‘빅데이터가 무엇이기에 이렇게 많은 곳에서 활용이 되고 있을까?’로 설정하였으며, 산업수학에서의 추진질문을 ‘산업수학의 활용분야는 얼마나 다양할까?’로 설정하였다. 다섯째, 수업의 틀은 Dougl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의 구조도를 바탕으로 수업의 틀을 설계하였고, 수업의 틀을 바탕으로 탐구수업준비, 탐구 실행의 두 대단원으로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또한, 수학과제 탐구 과목에 대한 성격, 단원, 내용요소, 차시별 유의점이 들어간 교사용 참고 자료도 구안하였다. 여섯째, 부성미, 박찬정(2003)이 개발한 EC-2000 「결과물 D」의 정의를 기준으로 한 평가 내용을 수학과제 탐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자기평가지, 동료평가지를 제작하였고,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에 따라 교사용 학생 평가지와 다른 모둠의 평가지를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2인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박소정, 김방희, 김진수(2012)에서 활용한 전문가 평가지 내용을 참고하여 개발 자료의 타당도 설문문항을 제작하였고, 설문을 통해 전문가의 개선사항에 관한 조언을 얻기 위해 개발 자료의 적합성에 관한 개방형 질문도 제작하였다. 개발한 설문은 수학교육 석사과정의 현직 수학교사 8인에 의해 작성되었고, 설문 결과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과정과 학습 목표에 부합되게 제작되었으며,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수업 진행 계획은 수업진행에 별다른 무리가 없도록 잘 계획되었고, 활동지는 수업 목표와 그 목적에 맞게 제작되었으며 학습자의 자발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제작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차시별 예시자료도 학습자가 참고하기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는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이해에도 도움이 되며, 수업시간에 활용할 자료로써도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개발 자료는 추가적으로 개선할 사항에 대한 조언을 얻어 최종 수정·보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자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에 부합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둘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셋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은 학생들에게도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 과목으로 학생들이 수업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예시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넷째, 수업에서 탐구하게 될 주제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얻을 수 있으며 수학의 유용성을 알 수 있을만한 주제여야 한다. 다섯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서는 탐구 활동뿐만 아니라 적절한 평가 방법과 평가유형을 선택하여 평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개발된 자료는 수학과제 탐구 수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수학과제 탐구 과목은 21세기 전 세계에서 요구하는 필수 능력인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 창의력을 갖추기 위한 최적의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을 진행해야하는 교사들은 수학과제 탐구라는 용어도 낯설 뿐 아니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만으로 수업을 진행하기엔 막연함을 느낀다. 이를 고려할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앞으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을 하게 될 교사에게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수업에 직접 활용할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개설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성격과 목표, 방향에 따라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과제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교사는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명식 교수, 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력 학습, 매체 및 도구 활용 학습 등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여 탐구를 수행하도록 지도하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탐구 산출물뿐만 아니라 모든 수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업 자료와 평가 방법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1인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탐구 실행 및 평가’ 단원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총 8단계인 개발방향 작성, 개요 및 목표 작성, 대주제 선정, 소주제 선정, 추진질문 선정, 수업의 틀 설계, 교수·학습 활동 구안, 평가 제작을 개발 절차로 두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내용과 Thom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가 갖추어야 할 특징 5가지 준거를 종합하여 자료의 개발방향을 작성하였다. 둘째,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목표에 따라 개요 및 목표를 작성하였다. 셋째, 임혜련(2013), 한국과학창의재단(2014)에서 제시한 주제선정에 관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최근 수학이 현실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면서 이슈를 불러일으킨 ‘빅데이터’와 ‘산업수학’을 대주제로 선정하였고 빅데이터의 소주제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탐구해보도록 선정하였으며, 산업수학의 소주제는 산업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탐구해보도록 선정하였다. 넷째, 추진질문은 Markham et al. (2003)이 제시한 추진질문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참고로 빅데이터에서의 추진질문을 ‘빅데이터가 무엇이기에 이렇게 많은 곳에서 활용이 되고 있을까?’로 설정하였으며, 산업수학에서의 추진질문을 ‘산업수학의 활용분야는 얼마나 다양할까?’로 설정하였다. 다섯째, 수업의 틀은 Douglas(2000)가 제시한 프로젝트의 구조도를 바탕으로 수업의 틀을 설계하였고, 수업의 틀을 바탕으로 탐구수업준비, 탐구 실행의 두 대단원으로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또한, 수학과제 탐구 과목에 대한 성격, 단원, 내용요소, 차시별 유의점이 들어간 교사용 참고 자료도 구안하였다. 여섯째, 부성미, 박찬정(2003)이 개발한 EC-2000 「결과물 D」의 정의를 기준으로 한 평가 내용을 수학과제 탐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자기평가지, 동료평가지를 제작하였고, 2015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제 탐구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에 따라 교사용 학생 평가지와 다른 모둠의 평가지를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2인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박소정, 김방희, 김진수(2012)에서 활용한 전문가 평가지 내용을 참고하여 개발 자료의 타당도 설문문항을 제작하였고, 설문을 통해 전문가의 개선사항에 관한 조언을 얻기 위해 개발 자료의 적합성에 관한 개방형 질문도 제작하였다. 개발한 설문은 수학교육 석사과정의 현직 수학교사 8인에 의해 작성되었고, 설문 결과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과정과 학습 목표에 부합되게 제작되었으며,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수업 진행 계획은 수업진행에 별다른 무리가 없도록 잘 계획되었고, 활동지는 수업 목표와 그 목적에 맞게 제작되었으며 학습자의 자발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제작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차시별 예시자료도 학습자가 참고하기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는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이해에도 도움이 되며, 수업시간에 활용할 자료로써도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개발 자료는 추가적으로 개선할 사항에 대한 조언을 얻어 최종 수정·보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의 자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에 부합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둘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셋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은 학생들에게도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 과목으로 학생들이 수업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예시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넷째, 수업에서 탐구하게 될 주제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얻을 수 있으며 수학의 유용성을 알 수 있을만한 주제여야 한다. 다섯째,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서는 탐구 활동뿐만 아니라 적절한 평가 방법과 평가유형을 선택하여 평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개발된 자료는 수학과제 탐구 수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수학과제 탐구 과목은 21세기 전 세계에서 요구하는 필수 능력인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 창의력을 갖추기 위한 최적의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을 진행해야하는 교사들은 수학과제 탐구라는 용어도 낯설 뿐 아니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만으로 수업을 진행하기엔 막연함을 느낀다. 이를 고려할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앞으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을 하게 될 교사에게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수업에 직접 활용할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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