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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성과 주변 환경 변인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학습관여, 교사의 지도방법 및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Children's Gender and Surrounding's Variables on School Readiness : Based on Educational Level of Parents, Educational Participation of Mother, Teaching Method of Teacher and Literacy Conditions of Home and Cla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4, 2014년, pp.177 - 203  

이수현 (경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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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성,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학습관여, 교사의 지도방법,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취학전 만 5세 유아 141명, 이들의 부모 141명과 담임교사 42명이었다. 연구도구는 학교준비도 검사, 어머니 학습관여 척도, 교사 지도방법 척도, 가정문해환경 척도와 교실문해환경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hree-way ANOVA, Spearman의 상관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과 어머니 교육수준에 따른 학교준비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정문해환경을 제외한 유아의 성, 부모 교육수준, 어머니 학습관여, 교사 지도방법, 교실문해환경 변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준비도의 하위영역인 적응영역에는 유아성별, 지식영역에는 어머니 교육수준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 증진을 도울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to figure out the influences of children's gender, educational level of parents, educational participation of the mother, teaching method of teacher and literacy conditions of home and class on preschool children's school readiness. The objects of this study are 141 preschool childr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은 어디에 중점을 두는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놀이중심의 하루일과를 보내지만 초등학교 입학 후에는 계획된 시간표에 따라 구조화된 교육을 받는다. 유아교육기관은 활동과정에 중점을 두는 반면, 초등학교에서는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포괄적인 교육 목표와 교과목 성취에 초점을 둔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아동 스스로 일괄적인 환경에 맞추어 적응해야 한다.
학교준비도란 무엇인가? 학교준비도의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과 학문적 영역 등 유아 발달의 전 영역과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권영례, 김암이, 곽혜경, 장미자, 1998; Crinic & Lamberty, 1994). 유아의 발달 측면과 학교준비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함께 살펴보면, 유아가 초등학교에 적응하고 또래들과 원만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사회·정서적 능력이 요구되는데 이는 학교준비도 중 학교적응과 관계된 기능, 적응, 성향, 태도, 단체생활태도, 정서교류능력 등과 같은 구성요인과 관련이 있다(박연정, 2007; 방소영, 2013).
유아의 성, 부모의 교육 수준, 어머니의 학습 관여, 교사의 지도 방법, 가정과 교실의 문해 환경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과 어머니 교육수준에 따른 학교준비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정문해환경을 제외한 유아의 성, 부모 교육수준, 어머니 학습관여, 교사 지도방법, 교실문해환경 변인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준비도의 하위영역인 적응영역에는 유아성별, 지식영역에는 어머니 교육수준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 증진을 도울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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