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언어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에서의 멀티미디어 통하빙 유아의 읽기행동과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Integrated Multimedia Center on Young Children"s Reading Behavior and Reading Abilit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5, 2006년, pp.97 - 121  

유구종

초록

본 연구는 언어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에서의 멀티미디어 통합이 유아의 읽기행동과 읽기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만 4세 유아 총 40명을 남녀 동수로 20명씩 두 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읽기행동 검사를 위해서는 읽기행동 평정도구를 읽기능력 검사를 위해서는 음역화 검사와 읽기이해 검사를 사용하였다. 두 집단은 언어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에 멀티미디어를 통합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이었으며 처치는 자유선택활동으로 12주에 걸쳐 반복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읽기행동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통합집단의 상대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읽기능력에 있어서는 음역화 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읽기이해 능력에 있어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멀티미디어 통합이 유아들의 읽기행동과 읽기능력 중 음역화 능력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the organization of an integrated multimedia center affects children"s reading behavior and reading ability in language center and role-play center.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0 4-year-old children. Two groups were selected as treatment groups: one group used the usual 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