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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분석을 통한 상표적 사용의 범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윤용중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지적재산권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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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시장 경제체제하에서는 서로 다른 사람에 의해 같은 상품이 만들어져 시장에서 거래되면, 그 상품이 누구에 의해, 어느 정도의 기술로 만들어진 것인지 알 수 없게 되어, 이미 형성된 특정상인의 신용에 부당하게 편승하는 행위가 발생하고, 소비자의 불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상표법은 그러한 상거래 질서유지를 위하여 상품의 출처표시로서 상표를 보호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발전하여 온 것이다.
상표법의 목적이 상표 사용자의 업무상의 신용유지를 도모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수요자의 이익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때, 상표의 사용은 상표권자 및 상표를 사용하는 일반 수요자에게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말하는 상표의 상표적 사용이라고 함은 상표법상 상표권의 정당사용 또는 상표권의 침해여부 및 불사용 취소심판의 법적효과를 인정받기 위하여 필요한 요건을 모두 갖춘 상표의 사용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상표의 사용행위는 상표의 본질적인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전제조건이기 때문에 그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현행 상표법은 상표의 사용에 대하여 정의를 규정하고 있으나 그 범위가 구체적이지 않고, 명확하지 않아 상표법에서 말하는 상표의 사용행위가 단순히 일정한 목적의 디자인적으로 사용된 것인지 아니면 출처표시기능에 해당하여 상표적으로 사용된 것인지 판단하는데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상표를 사용하는 상표권자 및 일반 수요자나 거래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하였고, 상표 사용의 기준의 불명확성으로 인하여 상표권의 분쟁으로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만 증가시키는 빌미를 가져왔다고 판단되므로 올바른 상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기 위해 현실에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면, 우리 상표법은 소리, 냄새를 상표로 규정하고 있고, 기업의 마케팅측면에 있어서는 대단히 활용가치가 있다고 보여 진다. 특히 냄새상표는 실제 매출 증가를 가져온 사례를 제시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

주제어

#상표적사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용중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적재산권법학과
지도교수 안효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19 p.
키워드 상표적사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63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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