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복잡한 시장 환경속에서 정보의 원천이 다양해지고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선택의 고민에 직면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다양성이 지나치게 높아져 복잡성으로 대체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을 내리기가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러한 복잡한 시장환경속에서 소비생활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가 자신의 소비생활에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대로 융통성 있게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접근을 소비자 개인의 자아 측면에서 소비자 스스로가 소비활동에서의 능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만족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즉, 소비자가 소비생활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
현대사회의 복잡한 시장 환경속에서 정보의 원천이 다양해지고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선택의 고민에 직면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다양성이 지나치게 높아져 복잡성으로 대체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을 내리기가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러한 복잡한 시장환경속에서 소비생활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가 자신의 소비생활에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대로 융통성 있게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접근을 소비자 개인의 자아 측면에서 소비자 스스로가 소비활동에서의 능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만족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즉, 소비자가 소비생활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함으로써 스스로의 능력을 인정하는 자기만족의 개념인 소비자자신감을 매개변수로 선정하여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관계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소비자를 라이프스타일로 유형화하였으며, 소비자자신감은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으로 구분하여 소비생활만족과의 전체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데 있어서 소비를 통한 욕구충족의 개념에서 벗어나 보다 고차원적인 자아만족의 측면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소비자의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이 소비자자신감인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둘째, 소비자자신감인 정보획득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이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셋째, 라이프스타일(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과 소비자자신감(정보획득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 소비생활만족의 전체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가계소득수준 및 교육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해본다.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Window(version 20.0)과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인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범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 탐색적 요인분석(EFA : 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FA : Confirmatory ctor Analysis),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통해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구조적 관계의 분석 결과,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은 정보탐색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탐색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의 소비자자신감 또한 소비생활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 간의 구조모형에서는 모든 경로에서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의 구조적관계에서 가계소득수준 및 교육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한 결과, 가계소득수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교육수준의 경우 자아신뢰형과 정보획득자신감, 정보획득자신감과 소비생활만족의 두 경로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은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을 매개변수로 하여 소비생활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가족중심적인 성향과 인간관계에서 적극적이고 자아를 신뢰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의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이 높으며,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이 높을수록 소비생활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의 소비자자신감이 소비생활만족을 높이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자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함으로써 소비생활만족을 경험할 수 있다는 소비자의 자아측면에서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시도되고, 소비생활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연구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소비생활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현대사회의 복잡한 시장 환경속에서 정보의 원천이 다양해지고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선택의 고민에 직면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다양성이 지나치게 높아져 복잡성으로 대체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을 내리기가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러한 복잡한 시장환경속에서 소비생활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스스로가 자신의 소비생활에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의지대로 융통성 있게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접근을 소비자 개인의 자아 측면에서 소비자 스스로가 소비활동에서의 능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만족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즉, 소비자가 소비생활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함으로써 스스로의 능력을 인정하는 자기만족의 개념인 소비자자신감을 매개변수로 선정하여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관계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소비자를 라이프스타일로 유형화하였으며, 소비자자신감은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으로 구분하여 소비생활만족과의 전체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데 있어서 소비를 통한 욕구충족의 개념에서 벗어나 보다 고차원적인 자아만족의 측면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소비자의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이 소비자자신감인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둘째, 소비자자신감인 정보획득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이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셋째, 라이프스타일(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과 소비자자신감(정보획득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 소비생활만족의 전체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가계소득수준 및 교육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해본다.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Window(version 20.0)과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인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범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 탐색적 요인분석(EFA : 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FA : Confirmatory ctor Analysis),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통해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구조적 관계의 분석 결과,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은 정보탐색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탐색자신감, 의사결정자신감의 소비자자신감 또한 소비생활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 간의 구조모형에서는 모든 경로에서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 소비생활만족의 구조적관계에서 가계소득수준 및 교육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한 결과, 가계소득수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교육수준의 경우 자아신뢰형과 정보획득자신감, 정보획득자신감과 소비생활만족의 두 경로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족중심형, 적극적인간관계지향형, 자아신뢰형의 라이프스타일은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을 매개변수로 하여 소비생활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가족중심적인 성향과 인간관계에서 적극적이고 자아를 신뢰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의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이 높으며,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이 높을수록 소비생활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획득자신감과 의사결정자신감의 소비자자신감이 소비생활만족을 높이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자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함으로써 소비생활만족을 경험할 수 있다는 소비자의 자아측면에서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생활만족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시도되고, 소비생활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연구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소비생활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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