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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21 - 32
Baby boomers who were born right after Korea War make up about 15% of population of Korea and lead an aging society rapidly. They're retiring since from 2012 and going to make up nearly 80% of total of old retirees. Baby Boomers with much higher income and education levels are going to enjoy their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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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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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부머소비자들과 일반소비자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 베이비부머소비자들과 일반소비자들과 구별되는 특징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연령층 소비자들과 달리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은 빠른 시간 내에 구매력이 상승하였다. 베이비부머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베이비 부머소비자 층의 전체 구매력이 증가함으로써 베이비부머시장의 규모가 커졌을 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에 대비한 자산 축적이 보편화되었다는 점에서 베이비부머소비자의 구매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은 경제력을 무기로 소비 생활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둘째, 다른 연령층에 비해 베이비부머소비자는 소비욕구가 다양하다.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의 구매력에는 분명히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생활환경, 교육수준 및 소득수준 등에서 다른 연령층보다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연령대가 같더라도 개인의 환경에 따라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속도도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차가 크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베이비부머소비자들의 소비욕구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9]. | |
베이비부머 세대란? | 베이비부머 세대는 1958년부터 1963년(약 9년) 사이 한국 전쟁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로 약 732만 5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15.2%를 차지하는 매우 커다란 인구 집단이다. | |
베이비부머 소비자 특징은? | 또한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은 산업화 시대에 태어났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소득수준이 높고 교육 수준도 높으며,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다. 따라서 여가활동이 활발하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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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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