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olunteering in a reading club on forming the sense of commun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우리사회는 핵가족화와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적 연대감과 시민의식이 약해지고 있다. 이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사회화의 터전인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또래들과의 동료의식이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초기 청소년들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서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시기에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체험이나 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과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봉사활동이다. 연구자는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를 하면서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은 크게 동아리를 토대로 한 독서활동과 독서활동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저학년 학생에게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공동체의식은 여러 학자의 논의를 종합하여 볼 때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등 7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는 심리적인 영역으로서 McMillan과 Chavis(1986)의 연구에 바탕 한 것이고,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은 우리 초등학생의 교육환경이나 생활환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에 주 연구문제를 공동체의식 구성요소별로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하위 영역을 도출할 수 있다. 1)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구성원의식 형성에 영 향을 미치는가? 2)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상호영향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정서적 연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5)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협동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6)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절차준수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7)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은 31차시로 구성했다. 실험 프로그램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6년 7월 21일까지 주 2회씩 진행됐다. 연구대상은 D초등학교 독서동아리 오디션에 합격한 실험집단 34명(5학년 26명, 6학년 8명)과 독서활동, 봉사활동, 경제적 수준, 성적, 공동체의식을 고려하여 매칭 표집한 통제집단 34명으로 총 68명이다. ...
우리사회는 핵가족화와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적 연대감과 시민의식이 약해지고 있다. 이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사회화의 터전인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또래들과의 동료의식이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초기 청소년들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서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시기에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체험이나 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과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봉사활동이다. 연구자는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를 하면서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은 크게 동아리를 토대로 한 독서활동과 독서활동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저학년 학생에게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공동체의식은 여러 학자의 논의를 종합하여 볼 때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등 7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는 심리적인 영역으로서 McMillan과 Chavis(1986)의 연구에 바탕 한 것이고,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은 우리 초등학생의 교육환경이나 생활환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에 주 연구문제를 공동체의식 구성요소별로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하위 영역을 도출할 수 있다. 1)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구성원의식 형성에 영 향을 미치는가? 2)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상호영향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정서적 연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5)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협동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6)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절차준수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7)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은 31차시로 구성했다. 실험 프로그램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6년 7월 21일까지 주 2회씩 진행됐다. 연구대상은 D초등학교 독서동아리 오디션에 합격한 실험집단 34명(5학년 26명, 6학년 8명)과 독서활동, 봉사활동, 경제적 수준, 성적, 공동체의식을 고려하여 매칭 표집한 통제집단 34명으로 총 68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1을 활용하였다. 사전 동질성 검사가 p>.05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실험집단의 공동체의식 변화는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사전사후 분석을 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후, 공동체의식 변화에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검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립표본 t검증 분석을 통하여 사후검사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연구문제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공동체의식의 구성요소인 구성원의식은 프로그램후의 평균점수가 4.96으로 구성요소 중 제일 높게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모든 활동은 혼자가 아닌 선배와 후배로 구성된 2-3인의 모둠활동으로 진행된다. 이는 같은 집단이라는 소속감과 동아리 구성원이라는 자긍심 공유,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영향을 받는 점에 시사점을 준다. 특이하게도 상호영향 의식은 하위영역 중 평균점수가 3.86으로 제일 차이가 적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상호영향의식은 상호간에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주 2회 2시간미만의 선후배로 구성된 모둠활동이기 때문에 또래집단보다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프로그램 후에 공동체의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를 중심으로 하는 동아리 활동과 후배에게 책을 읽어주는 봉사활동을 결합하여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실험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 외에도 학생의 인성함양이나 학업성취도, 진로탐색 등에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사회는 핵가족화와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사회적 연대감과 시민의식이 약해지고 있다. 이는 개인의 일생에 있어 중요한 사회화의 터전인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또래들과의 동료의식이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초기 청소년들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서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시기에 공동체의식을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체험이나 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과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봉사활동이다. 연구자는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를 하면서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독서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이 결합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은 크게 동아리를 토대로 한 독서활동과 독서활동을 통해 함양된 역량을 바탕으로 저학년 학생에게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공동체의식은 여러 학자의 논의를 종합하여 볼 때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등 7가지의 구성요소를 가진다. 구성원의식, 상호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는 심리적인 영역으로서 McMillan과 Chavis(1986)의 연구에 바탕 한 것이고,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은 우리 초등학생의 교육환경이나 생활환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에 주 연구문제를 공동체의식 구성요소별로 세분화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하위 영역을 도출할 수 있다. 1)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구성원의식 형성에 영 향을 미치는가? 2)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상호영향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욕구의 통합과 충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정서적 연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5)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협동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6)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절차준수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7) 초등학생의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환경보호ㆍ공공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본 연구는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은 31차시로 구성했다. 실험 프로그램은 2016년 4월 20일부터 2016년 7월 21일까지 주 2회씩 진행됐다. 연구대상은 D초등학교 독서동아리 오디션에 합격한 실험집단 34명(5학년 26명, 6학년 8명)과 독서활동, 봉사활동, 경제적 수준, 성적, 공동체의식을 고려하여 매칭 표집한 통제집단 34명으로 총 68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1을 활용하였다. 사전 동질성 검사가 p>.05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실험집단의 공동체의식 변화는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사전사후 분석을 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후, 공동체의식 변화에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검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립표본 t검증 분석을 통하여 사후검사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연구문제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공동체의식의 구성요소인 구성원의식은 프로그램후의 평균점수가 4.96으로 구성요소 중 제일 높게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의 모든 활동은 혼자가 아닌 선배와 후배로 구성된 2-3인의 모둠활동으로 진행된다. 이는 같은 집단이라는 소속감과 동아리 구성원이라는 자긍심 공유,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영향을 받는 점에 시사점을 준다. 특이하게도 상호영향 의식은 하위영역 중 평균점수가 3.86으로 제일 차이가 적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상호영향의식은 상호간에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주 2회 2시간미만의 선후배로 구성된 모둠활동이기 때문에 또래집단보다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 협동의식, 절차준수의식, 환경보호ㆍ공공의식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프로그램 후에 공동체의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를 중심으로 하는 동아리 활동과 후배에게 책을 읽어주는 봉사활동을 결합하여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실험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독서동아리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 외에도 학생의 인성함양이나 학업성취도, 진로탐색 등에 독서동아리 봉사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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