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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 청소년 집단미술치료 매뉴얼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2005-2015년 연구 문헌 메타분석 변인 자료를 기반으로 원문보기


최은진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사회문화교육학 미술치료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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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이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교육부(2011)에 따르면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들이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 중단 청소년의 절반 이상이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하고 있다(한국청소년정책 연구 2015년). 청소년의 학업 중단은 사회와의 단절 및 낙오를 유발하는 등 개인적, 사회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한다. 따라서 학교생활의 적응이 어려운 청소년이 학업 중단을 경험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부는 복지부, 여성가족부와 협력하여 중ㆍ고등학교에서 학교부적응으로 청소년들이 학교를 그만두는 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집단치료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교육부 보도자료 2015. 2). 그에 따라 학교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미술치료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 문제의 특별성에 맞게 접근한 연구와 체계화된 프로그램 안내 매뉴얼이 필요하다. 학교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고 있는 현장 전문상담(교)사와 전문 미술치료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매뉴얼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 문헌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

주제어

#학교부적응 집단미술치료 청소년 프로그램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진
학위수여기관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문화교육학 미술치료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유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xi, 209장
키워드 학교부적응 집단미술치료 청소년 프로그램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56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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