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파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sychomotor application on quantified electroencephalogram and behavior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의 위치 및 뇌의 파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뇌파 변화에 따른 아동 행동의 변화를 연구하여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보다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방법과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 7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주 2회, 매 50분간 심리운동을 적용하였다. 심리운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4회(사전, 중, 후기, 유지) 뇌파측정과 K-CBCL 검사, 심리운동 적용에 따른 행동관찰을 3회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와 다중회기분석, Brain ...
본 연구는 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의 위치 및 뇌의 파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뇌파 변화에 따른 아동 행동의 변화를 연구하여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보다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방법과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 7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주 2회, 매 50분간 심리운동을 적용하였다. 심리운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4회(사전, 중, 후기, 유지) 뇌파측정과 K-CBCL 검사, 심리운동 적용에 따른 행동관찰을 3회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와 다중회기분석, Brain Mapping, 행동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전두극에서는 중기에 알파파와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위축, 공격성,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후기에는 베타파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와 사회성과 위축행동,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고, 유지기에는 감마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전두엽에서는 중기에 SMR파, 베타파, 감마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사회성, 내재화, 집중문제도 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후기와 유지기에 좌측 감마파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두정엽에서는 중기에 세타파가, 후기에는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주의집중의 문제, 위축, 공격성,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후두엽에서는 중기에 감마파와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사회성, 주의집중 문제가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뇌파 분포도가 좌우 균형을 이루는 결과가 나타났다. 여섯째, 아동행동의 변화는 사후와 유지기에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 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파 및 행동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침은 물론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성 향상 및 재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된 바, 실제 현장에서의 심리운동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의 위치 및 뇌의 파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뇌파 변화에 따른 아동 행동의 변화를 연구하여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보다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방법과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 7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주 2회, 매 50분간 심리운동을 적용하였다. 심리운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4회(사전, 중, 후기, 유지) 뇌파측정과 K-CBCL 검사, 심리운동 적용에 따른 행동관찰을 3회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와 다중회기분석, Brain Mapping, 행동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전두극에서는 중기에 알파파와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위축, 공격성,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후기에는 베타파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와 사회성과 위축행동,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고, 유지기에는 감마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전두엽에서는 중기에 SMR파, 베타파, 감마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사회성, 내재화, 집중문제도 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후기와 유지기에 좌측 감마파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두정엽에서는 중기에 세타파가, 후기에는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주의집중의 문제, 위축, 공격성, 외현화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후두엽에서는 중기에 감마파와 SMR파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고, 사회성, 주의집중 문제가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뇌파 분포도가 좌우 균형을 이루는 결과가 나타났다. 여섯째, 아동행동의 변화는 사후와 유지기에 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 심리운동 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뇌파 및 행동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침은 물론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성 향상 및 재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된 바, 실제 현장에서의 심리운동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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