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유아 영재성 척도개발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김경숙 본 연구는 유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와 유아교사가 간편하고 유용하게 영재성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유아 영재성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 개발 연구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을 통해 문항을 구성하고 요인을 결정하였다.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204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
국문초록 유아 영재성 척도개발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김경숙 본 연구는 유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와 유아교사가 간편하고 유용하게 영재성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유아 영재성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 개발 연구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을 통해 문항을 구성하고 요인을 결정하였다.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204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본 검사문항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는 준거타당도를 실행기능과의 상관관계로 검증하기위하여 만 5세 유아 1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개발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준거타당도 증거를 확인하기 위하여 척도의 하위구인과 유아실행기능의 상관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부모와 실행기능과의 상관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성요인은 Renzulli의 4가지 영재특성에 이론적 근거하여 지적 특성(IT), 창의적 특성(CR), 리더십(LD), 동기적 특성(MO)의 4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요인을 결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크리검사 결과가 요인 수를 4개로 결정하는 근거가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요인 수를 4개로 결정하였다. 둘째, 최종적으로 결정된 28문항의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내적 합치도 분석을 통한 신뢰도는 지적 특성 .93, 동기적 특성 .84, 창의적 특성 .87, 리더십 .87 로 각 하위구인을 일관적으로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확정된 문항과 상정된 하위구인간의 관계 구조가 긍정적인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개발된 유아 영재성 척도는 수용할 만한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냈다. 셋째, 개발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준거 관련 타당도 증거를 확인하기 위해 척도와 실행기능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결과 교사와의 상관이 부모와 실행기능 간의 상관보다 높게 나왔으며 이는 개발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가 유아 교사에게 더 적합하다는 결과로 교사용 척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한국의 유아에게 나타난 영재특성을 고려하여 문항을 제작하였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영재성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반유아 중에서 상위 15~20%를 찾기 위하여 특수아 집단이 아닌 일반 유아교육기관 중에서 유아영재를 찾아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 영재성의 준거로 표준화 검사를 대신하여 전두엽(최 상위 인지)를 담당하는 실행기능을 측정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실행기능에 대한 적극적인 후속연구와 더불어 다른 준거관련 타당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높이는 등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척도로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활발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문초록 유아 영재성 척도개발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김경숙 본 연구는 유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와 유아교사가 간편하고 유용하게 영재성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유아 영재성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 개발 연구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유아교육에 대한 경험을 통해 문항을 구성하고 요인을 결정하였다.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204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본 검사문항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는 준거타당도를 실행기능과의 상관관계로 검증하기위하여 만 5세 유아 1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개발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준거타당도 증거를 확인하기 위하여 척도의 하위구인과 유아실행기능의 상관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부모와 실행기능과의 상관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성요인은 Renzulli의 4가지 영재특성에 이론적 근거하여 지적 특성(IT), 창의적 특성(CR), 리더십(LD), 동기적 특성(MO)의 4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요인을 결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크리검사 결과가 요인 수를 4개로 결정하는 근거가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요인 수를 4개로 결정하였다. 둘째, 최종적으로 결정된 28문항의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내적 합치도 분석을 통한 신뢰도는 지적 특성 .93, 동기적 특성 .84, 창의적 특성 .87, 리더십 .87 로 각 하위구인을 일관적으로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확정된 문항과 상정된 하위구인간의 관계 구조가 긍정적인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개발된 유아 영재성 척도는 수용할 만한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냈다. 셋째, 개발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준거 관련 타당도 증거를 확인하기 위해 척도와 실행기능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결과 교사와의 상관이 부모와 실행기능 간의 상관보다 높게 나왔으며 이는 개발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가 유아 교사에게 더 적합하다는 결과로 교사용 척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KGST-P(유아 영재성 척도)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한국의 유아에게 나타난 영재특성을 고려하여 문항을 제작하였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영재성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반유아 중에서 상위 15~20%를 찾기 위하여 특수아 집단이 아닌 일반 유아교육기관 중에서 유아영재를 찾아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 영재성의 준거로 표준화 검사를 대신하여 전두엽(최 상위 인지)를 담당하는 실행기능을 측정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실행기능에 대한 적극적인 후속연구와 더불어 다른 준거관련 타당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높이는 등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척도로서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활발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Screening Scale For Gifted Preschool children(KGST-P)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artment of Early Education Kyoung Sook Kim This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issue of scale development for preschoolers' giftedness and its validity and to enable parents and teachers to...
ABSTRACT Screening Scale For Gifted Preschool children(KGST-P)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artment of Early Education Kyoung Sook Kim This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issue of scale development for preschoolers' giftedness and its validity and to enable parents and teachers to screen preschoolers' giftedness in easier and more efficient ways.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factors for KGST-P? Second, what is the reliability for KGST-P? Third, what is the validity for KGST-P? In this research, a preliminary study was done with 204 preschoolers, ages 3 to 5 years old in K province, and the items were selected. For verification, this research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executive functions and criterion-related validity with the a group of 162 5-year-old preschoolers. In addition, to confirm the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KGST-P, the correlation between items and infant executive functions were examined. Lastly, the research also reviewed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of KGST-P consists of 4 features according to Renzulli's theory; Intelligence(IT), Creativity(CR), Leadership(LD), and Motivation(MO). Onc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had been comple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re been done. Based on these researches, 4 factors were confirmed. Second, the reliability of the internal consistency of the final 28 questions shows .93 for IT, .84 for MO, .87 for CR, and .87 for LD. In order to confirm whether the correlation gets positive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minor factors, it conducted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 depicts that this KGST-P is favorable to be accepted.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executive functions, which served as the criterion, and KGST-P was done. The result show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nd KGST-P is stronger than the one with parents. Thus, this scale is more appropriate to be used by teacher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teachers in Korea can make use of KGST-P to decide preschoolers' giftedness. Further, the significant feature of this study is that it can be used generally in schools. Lastly, this scales was validated by looking at the executive functions of the frontal lobe, and not based on a standardized test. In conclusion, further study should be done to study reliability and validity.
ABSTRACT Screening Scale For Gifted Preschool children(KGST-P)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partment of Early Education Kyoung Sook Kim This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issue of scale development for preschoolers' giftedness and its validity and to enable parents and teachers to screen preschoolers' giftedness in easier and more efficient ways.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factors for KGST-P? Second, what is the reliability for KGST-P? Third, what is the validity for KGST-P? In this research, a preliminary study was done with 204 preschoolers, ages 3 to 5 years old in K province, and the items were selected. For verification, this research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executive functions and criterion-related validity with the a group of 162 5-year-old preschoolers. In addition, to confirm the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KGST-P, the correlation between items and infant executive functions were examined. Lastly, the research also reviewed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of KGST-P consists of 4 features according to Renzulli's theory; Intelligence(IT), Creativity(CR), Leadership(LD), and Motivation(MO). Onc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had been comple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re been done. Based on these researches, 4 factors were confirmed. Second, the reliability of the internal consistency of the final 28 questions shows .93 for IT, .84 for MO, .87 for CR, and .87 for LD. In order to confirm whether the correlation gets positive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minor factors, it conducted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 depicts that this KGST-P is favorable to be accepted.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executive functions, which served as the criterion, and KGST-P was done. The result show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nd KGST-P is stronger than the one with parents. Thus, this scale is more appropriate to be used by teacher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teachers in Korea can make use of KGST-P to decide preschoolers' giftedness. Further, the significant feature of this study is that it can be used generally in schools. Lastly, this scales was validated by looking at the executive functions of the frontal lobe, and not based on a standardized test. In conclusion, further study should be done to study reliability and valid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