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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보도 설치 간격에 따른 통행속도 변화 분석 원문보기


이재덕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교통학 국내석사)

초록

2015년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4,621명 중 25.3%(1,168명)를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고 있다. 보행자 사망 사고 발생 원인으로는 무단횡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보행자 무단횡단의 원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횡단보도가 멀어서’라는 항목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횡단보도 설치 간격을 조사하고 국내 횡단보도 설치 기준의 문제점을 분석했다. 또한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줄이기 위해, 횡단보도 설치 간격을 단축하였을 경우 차량의 통행속도 변화를 분석하여 횡단보도 최소 이격 거리의 감소가 ...

주제어

#보행자 무단횡단 횡단보도 설치 간격 VISSI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덕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학과 교통학
지도교수 장일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40p
키워드 보행자 무단횡단 횡단보도 설치 간격 VISSI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79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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