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참여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하고, 그 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2.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을 통한 교사와 유아 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만 5세반 담임교사 1명과 유아 26명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4년 5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이루어졌으나 교사의 변화에 대한 추적은 2016년 9월까지 지속되었다.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바깥놀이 환경과 교사의 바깥놀이 운영, 유아의 바깥놀이 관찰 및 이미지 조사를 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
본 연구는 참여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하고, 그 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2.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을 통한 교사와 유아 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만 5세반 담임교사 1명과 유아 26명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4년 5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이루어졌으나 교사의 변화에 대한 추적은 2016년 9월까지 지속되었다.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바깥놀이 환경과 교사의 바깥놀이 운영, 유아의 바깥놀이 관찰 및 이미지 조사를 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실행과정은 1차 실행, 1차 실행 성찰, 2차 실행 방안 모색, 2차 실행, 2차 실행 성찰, 3차 실행 방안 모색, 3차 실행, 3차 실행 및 전체 실행에 대한 성찰 순으로 실시되었다. 실행의 과정에서 연구자는 연구 현장의 바깥놀이와 관련된 운영 자료 및 교육계획안을 분석하고, 바깥놀이에서 유아와 교사의 모습을 관찰하며 현장노트를 작성하였다. 관찰 과정은 사진 및 동영상, 음성녹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하여 전사 후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 심층면담과 유아의 바깥놀이 이미지 조사자료, 연구자 저널, 교사 저널 등을 수집하였고 모든 연구 자료는 범주화하여 연구문제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을 통해 바람유치원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였던 문제에 대해 세 번의 실행주기를 반복하며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 과정에서는 수업계획안의 변화로 바깥놀이가 융통성 있게 진행될 수 있었다. 주제와 관련된 수업들을 요일을 따로 정하지 않고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교사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바깥놀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유아들은 원하는 놀이를 계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게 되었다. 2차 실행 과정에서는 바깥놀이 환경의 변화와 관리자 및 학부모의 인식변화를 통해 바깥놀이를 보다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유아들은 줄넘기, 훌라후프 등의 정형화된 기구 놀잇감만을 주로 사용하여 놀이하였는데 환경의 변화 이후 유아들은 스스로 놀잇감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교사 역시 관리자 및 학부모의 인식변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바깥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3차 실행 과정에서는 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바깥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하거나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는 1, 2차 실행을 거치는 동안 유아의 놀이 확장에 도움을 주는 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는 관찰과 성찰을 토대로 계획된 것이며, 교사는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확장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연구자 모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는 바깥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으며,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졌다. 교사는 참여적 실행연구의 과정을 통해 바깥놀이 운영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바깥놀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을 더 이상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G교사는 바깥놀이가 활성화를 위한 방법모색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변화를 보이며 연구자=교사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유아는 바깥놀이와 교사의 변화를 통해 바깥놀이를 단순히 바깥에 나가 뛰어 노는 것이 아닌 ‘즐길 수 있는 자발적인 놀이’로서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교사의 바깥놀이 운영 역량을 증진시켰으며, 연구가 종료된 후에도 교사가 자신의 현장에서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과정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참여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하고, 그 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2.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을 통한 교사와 유아 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만 5세반 담임교사 1명과 유아 26명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4년 5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이루어졌으나 교사의 변화에 대한 추적은 2016년 9월까지 지속되었다.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바깥놀이 환경과 교사의 바깥놀이 운영, 유아의 바깥놀이 관찰 및 이미지 조사를 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실행과정은 1차 실행, 1차 실행 성찰, 2차 실행 방안 모색, 2차 실행, 2차 실행 성찰, 3차 실행 방안 모색, 3차 실행, 3차 실행 및 전체 실행에 대한 성찰 순으로 실시되었다. 실행의 과정에서 연구자는 연구 현장의 바깥놀이와 관련된 운영 자료 및 교육계획안을 분석하고, 바깥놀이에서 유아와 교사의 모습을 관찰하며 현장노트를 작성하였다. 관찰 과정은 사진 및 동영상, 음성녹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하여 전사 후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 심층면담과 유아의 바깥놀이 이미지 조사자료, 연구자 저널, 교사 저널 등을 수집하였고 모든 연구 자료는 범주화하여 연구문제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 과정을 통해 바람유치원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였던 문제에 대해 세 번의 실행주기를 반복하며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 과정에서는 수업계획안의 변화로 바깥놀이가 융통성 있게 진행될 수 있었다. 주제와 관련된 수업들을 요일을 따로 정하지 않고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교사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바깥놀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유아들은 원하는 놀이를 계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게 되었다. 2차 실행 과정에서는 바깥놀이 환경의 변화와 관리자 및 학부모의 인식변화를 통해 바깥놀이를 보다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유아들은 줄넘기, 훌라후프 등의 정형화된 기구 놀잇감만을 주로 사용하여 놀이하였는데 환경의 변화 이후 유아들은 스스로 놀잇감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교사 역시 관리자 및 학부모의 인식변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바깥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3차 실행 과정에서는 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바깥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하거나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는 1, 2차 실행을 거치는 동안 유아의 놀이 확장에 도움을 주는 교사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는 관찰과 성찰을 토대로 계획된 것이며, 교사는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확장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연구자 모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는 바깥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으며, 유아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졌다. 교사는 참여적 실행연구의 과정을 통해 바깥놀이 운영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바깥놀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을 더 이상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G교사는 바깥놀이가 활성화를 위한 방법모색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변화를 보이며 연구자=교사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유아는 바깥놀이와 교사의 변화를 통해 바깥놀이를 단순히 바깥에 나가 뛰어 노는 것이 아닌 ‘즐길 수 있는 자발적인 놀이’로서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교사의 바깥놀이 운영 역량을 증진시켰으며, 연구가 종료된 후에도 교사가 자신의 현장에서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과정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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