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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자아존중감을 향상하는 방안으로 심리상담의 치료적 기법을 적용해 남한 사회에 적응하면서 받은 상처를 위로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해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함이 목적이다.
가파르게 증가하는 북한 이탈 주민의 수가 2016년 9월 약 3만 명에 육박하게 되면서 탈북청소년의 입국 규모도 함께 증가하여 그 수가 대략 3천 명에 이르렀다. 그들은 남과 북이 통일될 경우 남한과 북한의 가교역할을 하게 될 존재로서 ‘먼저 온 통일의 미래’ 로 묘사할 정도로 소중한 재원이다.
탈북청소년은 북한이나 제3국에서 태어났으나 아동 및 청소년기에 한국에 입국하여 자란 만 8세에서 18세에 이르는 젊은 세대를 말한다. 남북하나재단의 탈북청소년 실태조사(남북하나재단, 2015)에 근거하여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정착에 대한 지원과 적응실태를 살펴보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들의 유형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 적응상의 문제도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자유와 풍요, 미래에 대한 꿈을 찾기 위해 국경을 넘어온 이들은 남한 사회에 정착하는 순간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작은 키에 왜소한 체형으로 인해 위축감과 열등감을 느끼고 남한 친구들에게는 편견으로 인한 차별과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아이들은 학교나 사회에서 다양한 부적응현상을 나타내게 된다. 자아존중감이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하여 관념적으로 가지고 있는 평가로서 자신을 인정하거나 불신하는 태도를 말하며 자신의 능력과 성공, 중요성 등을 믿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은 ...
저자 | 김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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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 |
지도교수 | 김창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67 |
키워드 | 탈북청소년 학교생활 적응 자아존중감 인간중심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484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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