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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하혜숙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독서논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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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능동적 읽기와 질문 생성 전략에서 시작하여, 최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능동적 읽기 및 질문 중심으로 검토하고 중등 교육에서 질문에 관련된 정책 등 질문 생성 교육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독자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자체가 독자가 텍스트를 읽으며 생성하는 질문을 바탕으로 한다고 볼 때, 본 연구에서는 독자가 의미를 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 교육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에 Ⅱ장에서는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능동적 읽기의 개념과 질문 및 질문 생성 전략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질문 생성 전략의 이론적 기반을 검토하였다. 또한 질문 생성과 질문의 유형을 살펴보고,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와 이에 대한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질문 생성 전략의 효능 중에서 두 번째 ‘능동적으로 글을 읽어 나가게 된다,‘는 것은 질문을 생성하면서 읽는 과정에서 독자와 텍스트의 풍부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적극적으로 글을 읽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하여 능동적 읽기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능동적 읽기 교육을 위한 전략으로써 질문 생성 전략을 제안하는 근거이다.
Ⅲ장에서는 먼저 능동적 읽기 및 질문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또한 중등 교육에서 질문-관련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하에 질문과 관련된 서울시교육청의 정책과 교육과정 우수학교의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검토와 분석을 토대로 하여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 교수·학습 모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검토를 바탕으로, 질문 생성 전략을 통한 능동적 읽기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의 교수·학습 모형은 현시적 교수·학습 모형을 근간으로 하여, ① 교사의 시범 및 설명, ② 교사의 안내와 학생의 연습(짝 토의), ③ 학생의 독자적인 연습과 교사의 점검(모둠 토의), ④ 독자적인 학생 연습(전체 토의) 및 ⑤ 질문 평가와 내 생각 쓰기라는 5단계로 설계되었다. 이중에서 5단계의 ‘질문 평가와 내 생각 쓰기’는 학생들이 각자 질문에 대한 생각을 쓰면서 더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선정하도록 격려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본 연구의 질문 생성 전략에 사용된 질문 유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ound out the improvement of teaching methods of active reading through the self-generated questioning strategy by reviewing the current curriculum and textbooks with starting from active reading and questioning, and by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questioning-related policies ...

주제어

#semantic construction active reading question self-generated questioning strategy Raphael QAR life-long reader constructiv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혜숙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논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임경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16 p.
키워드 semantic construction active reading question self-generated questioning strategy Raphael QAR life-long reader constructivis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04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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