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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 맞추어 컴퓨터교육이 추구해야 할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계산적 사고력 상향을 측정하기 위해 창의․인성 역량의 변화가 있는지 순서도 학습을 통해 확인하도록 한다. 현재 프로그래밍 교육이 오래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고의 프로그래밍 학습이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 이중 자격증 취득위해 순서도를 이용한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관련정보를 조사하고, 순서도를 학습하기 전·후의 창의․인성의 수준을 비교하여 결과를 도출하기로 한다. 창의․인성의 향상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교육개발원에서 연구된 『KEDI 창의적 인성검사 3종 개발 보고서』를 바탕으로 문항을 제시하였고, 문항결과를 호기심, 과제집착, ...
저자 | 이정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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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컴퓨터교육 |
지도교수 | 안성훈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6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590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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