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규모에 따른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분석
Analysis on ICT literacy Level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by Reg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5, 2017년, pp.69 - 77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현정 (경기도 초등학교) ,  김한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정보 분야의 학습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ICT 리터러시에 대해 지역 규모에 따른 수준의 차이를 측정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검사의 평균 점수가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았고 중학교에서는 중소도시, 대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ICT 리터러시 세부 능력요소 및 등급의 차이도 지역규모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읍면지역 학생들의 점수가 다른 지역 학생들의 점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도시지역과 읍면지역 학생들 간에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향후 지역규모 및 학교급별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ICT 리터러시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difference of ICT literacy which can show the educational power of students in the field of information. As a result, the average score of ICT literacy test by elementary school was high in the order of big city, small city, rural area. In case of middle school, the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보 분야에서 학생의 교육력을 나타낼 수 있는 ICT 리터러시에 대해 지역 규모별 차이를 측정해 분석하였다.
  • 이처럼 동일한 교육과정을 통해 동일한 내용의 교육을 받고 있지만 지역의 차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정보 분야에서 학생의 학습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ICT 리터러시에 대해 지역 규모별 차이를 측정해 분석하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층화표집을 통해 국내 0.5%의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보다 체계적인 분석을 수행하며, 학교급별, 세부 능력요소별 그리고 등급별 차이 분석을 통해 지역 간의 격차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관련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란? ICT 리터러시란 ‘ICT를 활용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 분석, 평가, 조직, 창출, 활용, 관리,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된다[6]. 전통적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은 읽고, 쓰고, 셈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이야기한다.
전통적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은? ICT 리터러시란 ‘ICT를 활용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 분석, 평가, 조직, 창출, 활용, 관리,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된다[6]. 전통적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은 읽고, 쓰고, 셈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 언어의 도구가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언어로 발전하고 기존의 아날로그 문자 기반의 지식을 얻는 개념에서 디지털 정보 기반의 지식을 얻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7].
현대 사회에서 ICT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필요해진 이유는? 전통적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은 읽고, 쓰고, 셈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 언어의 도구가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언어로 발전하고 기존의 아날로그 문자 기반의 지식을 얻는 개념에서 디지털 정보 기반의 지식을 얻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7]. 이처럼, ICT가 사회 전반에 스며든 현대 사회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ICT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학교에서의 ICT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흥수(2017).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법적 과제. 동북아법연구, 10(3), 583-607. 

  2. 윤기찬, 김순양(2015). 인구규모에 따른 지역간 교육격차 및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연구, 18(4), 293-315. 

  3. 채경화, 안성훈, 김종민, 김혜원(2016). 2016 국가수준 초 . 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16-8 

  4. 안성훈, 김성식, 남창우, 김종민, 김혜원, 채경화(2015). 2015년도 국가수준 초 . 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5-5. 

  5. 백순근, 김혜숙, 김동일, 김미량(2008).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 중.고등학생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8-4 

  6. 안성훈, 채경화(2016).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과 성별 ICT 활용 습관 차이와의 상관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3), 303-312. 

  7. Kim. H.S., Kil.H.J., Shin.A.N.(2014). An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he ICT iteracy level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 Computers & Education 77, 29-38 

  8. 이원규, 김영기, 김현철, 서순식, 전우천, 한선관, 김영애, 김혜숙, 장시준(2007).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 초등학생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7-18 

  9. Fraillon, J., Ainley, J., Schulz, W., Friedman, T., & Gebhardt, E. (2014). Preparing for life in a digital age: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nternational report. Cham: Springer. 

  10. ETS (2006). Digital Transformation: A Framework for ICT Literacy. Princeton: NJ. 

  11. 김수진, 진의남, 동효관, 박지현, 서지희, 김민정(2013).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 2013 본검사 시행보고서, 연구보고 RRE 2013-7-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서석민, 강슬기, 이승진, 전희경(2014). 2014년도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수준측정 조사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3. 마대성, 김동완, 김정랑, 김철, 박선주, 김찬(2008). 초등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 격차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2), 163-171. 

  14. 김준형(2016). ICILS 2013 원자료 분석을 통한 한국 학교의 컴퓨터.정보소양(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실태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2), 167-193. 

  15. 안성훈(2017).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초.중학생의 배경 요인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4), 67-7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