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교육을 위한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Digital Liter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Infor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1, 2022년, pp.83 - 90  

최정원 (만월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원활한 정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느 수준 이상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추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약 10여년 간 정보 교육의 부재에 따른 학습자의 낮은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으로 인해 원활한 수업이 어렵다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요소를 분석한 후 중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컴퓨팅 기기와 소프트웨어에 부분적으로 능숙한 편향된 사용을 보였고, 학습에 필요한 하드웨어 사용, 온라인 협업을 위한 기초 용어와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 정보 검색, 생산성을 위한 문서작성 등에는 많이 미숙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정보 교육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향과 체계적인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가이드라인이 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effective informatics education it is premisd that students have digital literacy. But the absence of informatics education for about 10 years has make students have low digital literacy, and as a result, there are many voices in the school field that it is difficult to have a smooth cl...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5)

  1. G. H. Jeong, S. K. Kang, C. D. Gu, S. Y. Kim, H. S. Kim & S. M. Seo. (2017). Investigation and analysis on educational informatiz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s in 2016.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Paper RR 2017-1. 

  2. Y. A. Kim & J. H. Seo. (2011). Analyzing the Levels of ICT Literacy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2010.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Issue Report RM 2011-2. 

  3. J. M. Jeong et al. (2020). A research on the 2020 national assessment of digital literacy of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Paper RR 2020-10. 

  4. Y. Kim, J. M. Kim, B. W. Kim & S. J. Lee. (2012). A research on the 2012 national assessment of digital literacy of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aegu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Paper KRC 2012-2. 

  5. S. W. Park, H. K. Kim, K. A. Sang, S. K. Jeon & I. S. Choi. (2019).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An analysis of ICILS 2018 Resul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RRE 2019-9. 

  6. D. Y. Kim & T. W. Lee. (2004). Education Using Computer: The Relationship Study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in ICT Literacy Educa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7(4), 103-110. 

  7. W. C. Jun & Y. H. Choi. (2004). A study on ICT literacy education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7(1), 221-247. 

  8. S. S. Lee & H. S. Song. (2001).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n a literacy of informations of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at Cheong-ju distric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7(2), 31-46. 

  9. Ministry of Education. (2000).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eline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10. J. H. Jeon, C. H. Lee, Y. M. Lee, N. C. Lee & G. T. Oh. (2019). A Study on the Digital Competency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Research Paper basic research 2019-28. 

  11. S. H. Kim et al. (2017). The 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digital literacy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Paper KR 2017-4. 

  12. P. Sagan et al. (2016). Massachusetts Curriculum Framework-2016, Digital Literacy and Computer Science.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13. UNESCO &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2018). A Global Framework of reference on Digital Literacy skills for indicator 4.4.2.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14. Department of Education, Skills and Employment. (2020). Foundation skills for your future program - Digital literacy skills framework. Australian Government. 

  15. S. G. Jeon, Y. H. Son & S. W. Park (2020). Analysis of the ICILS 2018 Results by Korean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 in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3), 1-8. DOI : 10.32431/kace.2020.23.3.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