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현행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의 실제를 운영하고 있는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바깥놀이에 대한 실질적인 생각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을 면담연구로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바깥놀이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 인천 지역의 병설유치원에 재직 중이며, 경기도에 소재한 교육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 6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5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이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반성적 저널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들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해석한 뒤, 이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현행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의 실제를 운영하고 있는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바깥놀이에 대한 실질적인 생각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을 면담연구로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바깥놀이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 인천 지역의 병설유치원에 재직 중이며, 경기도에 소재한 교육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 6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5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이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반성적 저널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들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해석한 뒤, 이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심층면담의 전사 자료는 A4 용지로 131매 분량이었으며, 반성적 저널은 A4 용지로 13매 분량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명시된, 명확한 기준과 상세한 해설이 없는 한 줄의 지침은 교사들마다 다양하게 해석되었고, 현장에서는 교사들 각각의 해석을 거쳐 여러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 번에 1시간 vs 나눠서 1시간’, ‘교육과정 시간 안의 1시간 vs 방과후과정 시간까지 1시간’, ‘수업시수로서의 1시간’, ‘질보다 양으로’, ‘의미가 축소된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둘째, 바깥놀이 시간에 관한 지침은 4년째 이어져오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 바깥놀이 활동은 여전히 충분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1시간, 부담감과 죄책감’, ‘하루 운영시간은 달라도 바깥놀이 시간은 1시간’, ‘균형을 잃은 교육과정 운영’, ‘일일교육계획안과 실제의 괴리감’, ‘초등에 밀리는 병설유치원’, ‘너무 다른 물리적 환경’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현장의 다양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바깥놀이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일의 일과에서 규칙적으로 바깥놀이를 실시하고자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계속되는 시행착오’, ‘단순한 시간 확보 보다는 내용을 충실하게’, ‘진정한 실내대체활동인지에 대한 고민’, ‘즐겁고 행복한 활동,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들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치원 실정에 맞게 바깥놀이 활동을 재구성하며 그 시간을 의미 있게 채우려 노력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일과운영에 녹아든 바깥놀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바깥놀이’, ‘실내놀이와 연계된 바깥놀이’, ‘지역사회를 활용한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들은 현장에서 내실 있는 바깥놀이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융통성과 자율성을 품은 지침’, ‘충분한 전문 인력 및 보조 인력’, ‘구체적인 해설서와 풍부한 프로그램’, ‘적극적인 연수와 부모 교육’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현행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의 실제를 운영하고 있는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바깥놀이에 대한 실질적인 생각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을 면담연구로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바깥놀이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바깥놀이 1일 1시간 이상 운영에 대한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 인천 지역의 병설유치원에 재직 중이며, 경기도에 소재한 교육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 6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5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이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반성적 저널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들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해석한 뒤, 이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심층면담의 전사 자료는 A4 용지로 131매 분량이었으며, 반성적 저널은 A4 용지로 13매 분량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명시된, 명확한 기준과 상세한 해설이 없는 한 줄의 지침은 교사들마다 다양하게 해석되었고, 현장에서는 교사들 각각의 해석을 거쳐 여러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한 번에 1시간 vs 나눠서 1시간’, ‘교육과정 시간 안의 1시간 vs 방과후과정 시간까지 1시간’, ‘수업시수로서의 1시간’, ‘질보다 양으로’, ‘의미가 축소된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둘째, 바깥놀이 시간에 관한 지침은 4년째 이어져오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 바깥놀이 활동은 여전히 충분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1시간, 부담감과 죄책감’, ‘하루 운영시간은 달라도 바깥놀이 시간은 1시간’, ‘균형을 잃은 교육과정 운영’, ‘일일교육계획안과 실제의 괴리감’, ‘초등에 밀리는 병설유치원’, ‘너무 다른 물리적 환경’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현장의 다양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바깥놀이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일의 일과에서 규칙적으로 바깥놀이를 실시하고자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계속되는 시행착오’, ‘단순한 시간 확보 보다는 내용을 충실하게’, ‘진정한 실내대체활동인지에 대한 고민’, ‘즐겁고 행복한 활동,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들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치원 실정에 맞게 바깥놀이 활동을 재구성하며 그 시간을 의미 있게 채우려 노력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일과운영에 녹아든 바깥놀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바깥놀이’, ‘실내놀이와 연계된 바깥놀이’, ‘지역사회를 활용한 바깥놀이’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들은 현장에서 내실 있는 바깥놀이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융통성과 자율성을 품은 지침’, ‘충분한 전문 인력 및 보조 인력’, ‘구체적인 해설서와 풍부한 프로그램’, ‘적극적인 연수와 부모 교육’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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