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commitment on the relationship among human resource management, knowledge sharing, and job satisfaction in beauty service industry원문보기
미용서비스업의 발달로 오늘날의 지식기반경제시대에는 지식 창출의 주체인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서비스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기업은 경쟁우위에 서기위한 효율적인 운영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
미용서비스업의 발달로 오늘날의 지식기반경제시대에는 지식 창출의 주체인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서비스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기업은 경쟁우위에 서기위한 효율적인 운영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실증적 자료로써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그에 맞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미용서비스업 종사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조사 방법으로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70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SPSS 20.0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이 적용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결혼여부는 미혼, 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급은 인턴(어시스트), 급여형태는 급여, 미용경력은 3년 이하, 회사형태로는 프랜차이즈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원 수는 6∼10명, 미용분야는 헤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은 교육관리, 직무관리, 보상관리, 채용관리의 네 가지 요인으로, 지식공유 차원은 지식저장, 구조적 공유, 관계적 공유, 개인적 공유의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직무만족 차원은 제도만족, 적성만족의 두 가지 요인으로, 조직몰입 차원은 가치몰입, 소속몰입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인적자원관리는 교육관리, 채용관리, 지식공유는 관계적 공유와 개인적 공유, 직무만족은 제도만족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적자원관리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모두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여덟째, 지식공유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공유가 조직몰입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시도함에 있어, 보다 나은 미용서비스업의 경영 환경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같은 요인들은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향후 미용서비스업의 발전과 인적자원의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미용서비스업의 발달로 오늘날의 지식기반경제시대에는 지식 창출의 주체인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서비스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기업은 경쟁우위에 서기위한 효율적인 운영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실증적 자료로써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공유, 직무만족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그에 맞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미용서비스업 종사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조사 방법으로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700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SPSS 20.0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이 적용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결혼여부는 미혼, 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급은 인턴(어시스트), 급여형태는 급여, 미용경력은 3년 이하, 회사형태로는 프랜차이즈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원 수는 6∼10명, 미용분야는 헤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은 교육관리, 직무관리, 보상관리, 채용관리의 네 가지 요인으로, 지식공유 차원은 지식저장, 구조적 공유, 관계적 공유, 개인적 공유의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직무만족 차원은 제도만족, 적성만족의 두 가지 요인으로, 조직몰입 차원은 가치몰입, 소속몰입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인적자원관리는 교육관리, 채용관리, 지식공유는 관계적 공유와 개인적 공유, 직무만족은 제도만족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적자원관리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모두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여덟째, 지식공유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의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공유가 조직몰입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시도함에 있어, 보다 나은 미용서비스업의 경영 환경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인적자원관리, 지식공유,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같은 요인들은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향후 미용서비스업의 발전과 인적자원의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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