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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릉과 사대부 묘의 망주석 연구
A study on Mangjusuk for royal tombs and tombs of nobility:Focusing on the location of the Mangjusuk 원문보기


이윤재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동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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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묘지석물(墓地石物) 중에서 망주석(望柱石)의 올바른 설치 위치가 어디인지 살펴보고, 그 망주석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필자는 먼저 조선시대의 묘지석물, 특히 망주석의 기원과 그것이 설치된 위치를 왕릉과 사대부 묘지로 나누어 비교⦁고찰해서 망주석 설치의 기준을 살펴보았다. 중국의 망주석은 묘지나 마을의 위치를 알리는 화표(華表)로서 일종의 신호(sign)체계인 사실적 의미만을 갖는 표지석(標識石)이다. 이와 달리, 조선의 망주석은 표지석의 의미뿐만 아니라 망자의 경건한 영역을 상징하는 예악문화의 가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 논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조선왕조실록��과 ��산릉도감��의 기록에 의하면, 왕릉은 ��국조오례의��⦁��춘관통고�� 등의 규정과 원칙에 근거해 조성되었다. 반면에 일반 사대부의 묘지는 아마도 조성기준이나 근거자료인 서적이 없는 것 같다. 따라서 일정한 기준 없이 묘지석물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까닭에 묘지석물의 표본인 왕릉상설의 구성을 풍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망주석 설치 위치의 기준을 탐색하는 예비적 고찰로 삼았다.
둘째, 일정한 기준과 근거문헌 없이 석물을 설치한 사대부 묘지의 여러 사례를 탐구하였다. 많은 수의 사대부들은 집안의 흥망성쇠에 따라 묘지석물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외면한 채 자의적으로 석물을 개축하거나 설치하여 그 존재 의미를 훼손하였다. 묘지의 석물문화는 토템신앙과 도교⦁불교 및 유교의 가치관과 세계관 등이 함축된 한민족의 정신과 문화예술적인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 더욱이 묘지석물은 삼국시대부터 지금까지 조상에 대한 효도의 감정을 표현하는 예악(禮樂)문화의 상징체계이다. 따라서 가문의 흥망성쇠나 개인의 생각, 혹은 정치적 입장에 의해 일정한 원칙 없이 석물을 설치하거나 개축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국가적으로 규정된 한국의 기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기준을 추종해서는 더더욱 안 된다. 이런 점에서 필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study the correct location of Mangjusuk among stone figures for tombs and to investigate the significance of the Mangjusuk. Therefore, I first studied the origins of stone figures for tombs during the Joseon dynasty, especially Mangjusuk, and to divide the site of its installation...

주제어

#망주석 풍수 왕릉 석물 산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재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양학과
지도교수 류희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ⅳ,89
키워드 망주석 풍수 왕릉 석물 산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9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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