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의 유아미술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효능감
Current state of art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art in the kindergarten 원문보기


김중기 (호서대학교 대학원 인재개발학과 유아교육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 미술강사 등 유아미술교사들의 미술관련 배경과 실태 및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유아미술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가-1. 누리과정 지도서와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지도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2. 유치원에서 유아미술교육을 담당하는 유아미술교사들의 배경 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3. 유치원 현장에서 3가지 유형의 유아미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 지는 미술수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 유아미술교사의 유형별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나-1.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수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2. 유아미술교사의 교육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3. 유아미술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라. 미술지식, 교육신념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속에 포함되어 있는 전반적인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를 대상으로 240부의 질문지를 본 연구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유치원 교사 신념 효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중기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인재개발학과 유아교육학
지도교수 한유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46
키워드 유치원 교사 신념 효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812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