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 미술강사 등 유아미술교사들의 미술관련 배경과 실태 및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유아미술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가-1. 누리과정 지도서와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지도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2. 유치원에서 유아미술교육을 담당하는 유아미술교사들의 배경 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3. 유치원 현장에서 3가지 유형의 유아미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 지는 미술수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 유아미술교사의 유형별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나-1.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수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2. 유아미술교사의 교육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3. 유아미술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라. 미술지식, 교육신념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속에 포함되어 있는 전반적인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를 대상으로 240부의 질문지를 본 연구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 미술강사 등 유아미술교사들의 미술관련 배경과 실태 및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유아미술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가-1. 누리과정 지도서와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지도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2. 유치원에서 유아미술교육을 담당하는 유아미술교사들의 배경 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3. 유치원 현장에서 3가지 유형의 유아미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 지는 미술수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 유아미술교사의 유형별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나-1.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수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2. 유아미술교사의 교육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3. 유아미술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라. 미술지식, 교육신념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속에 포함되어 있는 전반적인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를 대상으로 240부의 질문지를 본 연구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교육신념과 유아미술교수효능감 문항은 5점 평정척도로 측정하여 빈도(%), 교차분석(X2),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서 나타난 주제별 미술활동 수는 총 59개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에 관련한 생활주제가 많이 포함되어있다. 특성화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주제별 미술활동 수는 총 48개이었으며, ‘환경과 생활’에 관현한 생활주제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분포에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유치원에서 가장 많이 한 활동은 표현활동 이었으며, 미술표현 유형에 있어서 누리과정과 특성화 프로그램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누리과정에서는 평면표현을 특성화 프로그램 에서는 입체표현에 대한 수록이 많았다. 미술활동의 재료는 65% 이상이 상품화된 재료였다. 전반적으로 ‘회화와 소묘’ 위주 ‘형’과 ‘색’을 사용한 ‘균형’과 ‘강조’에 관련한 활동을 많이 소개하였다. 둘째, 미술강사들은 대부분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였으며, 36.2%가 미술실기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있었고, 38.3% 정도가 보육교사와 유치원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다. 대부분의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들은 미술과 관련한 취미활동을 하고 있지 않았으며, 미술강사 또한 유아교육 관련 활동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들 중 미술에 소질이 있는 교사가 절반 정도였지만 미술강사들은 92.5%가 유아교육에 소질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담임교사들과 종일반교사들은 절반가량이 유아교육이나 미술관련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를 받은 담임교사들 중에는 미술교수법과 미술이론에 대한 연수가 많았고, 미술실기 관련 연수는 적게 나타났다. 미술강사는 영유아발달과 영유아교수법에 관련한 연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유아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시 탐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다루기 쉽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입체표현 보다는 평면표현을 많이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미술교사들은 지식의 총점 10점에서 미술강사가 평균 7.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는 평균 5.50점 정도로 보통수준이었다. 미술강사는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에 비해 행동주의 신념이 높았고,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는 미술강사에 비해 상호작용주의 교육신념이 높았다.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미술강사들이 가장 높았고, 종일반교사들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인 미술목적과 목표, 미술교육 학습방법의 탐색, 표현에서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경우 미술지식과 유아미술교수효능감 전체와는 관련이 없었지만, 미술강사의 경우 미술지식이 높을수록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이 높았다. 다음으로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경우 상호작용주의 신념과 행동주의 신념 모두에서 유아미술교수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미술강사의 경우 행동주의 신념 전체에서만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상호작용주의 신념에서는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 중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와 미술교육 학습방법의 탐색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담임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대한 미술지식과 교육신념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미술교육 학습내용, 미술교육 평가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미술지식과 교육신념의 하위 요인들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유아미술 교수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호작용주의 신념이었으며, 미술강사의 경우에는 변인별 단독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은 행동주의 신념이었고, 미술지식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이 더해져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유의미한 미술지식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이 추가적인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제시한 미술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민간업체의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미술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아미술교육 실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유아미술교육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비교함으로써 방과후 특별활동의 실시 여부 뿐 아니라 실시 방식을 결정할 때 참고할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셋째, 유아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유아미술교수효능감과 관련된 변인들을 밝힘으로써 유아미술교사 양성과정을 개발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구체적인 교사유형에 대한 미술지식이나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유아미술교사(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의 교사효능감에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문헌연구이므로 실제 현장에서 다루는 유아미술교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실제현장에서 어떠한 유아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교사가 미술 또는 유아교육 관련하여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다는 빈도가 높았다. 그러나 왜 연수의 경험이 없는지에 대한 분석은 하지 못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 연수를 통해 재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 미술강사 등 유아미술교사들의 미술관련 배경과 실태 및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유아미술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가-1. 누리과정 지도서와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지도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2. 유치원에서 유아미술교육을 담당하는 유아미술교사들의 배경 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3. 유치원 현장에서 3가지 유형의 유아미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 지는 미술수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 유아미술교사의 유형별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나-1.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수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2. 유아미술교사의 교육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나-3. 유아미술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 유아미술교사의 미술지식,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라. 미술지식, 교육신념이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속에 포함되어 있는 전반적인 미술활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를 대상으로 240부의 질문지를 본 연구의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교육신념과 유아미술교수효능감 문항은 5점 평정척도로 측정하여 빈도(%), 교차분석(X2),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서 나타난 주제별 미술활동 수는 총 59개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에 관련한 생활주제가 많이 포함되어있다. 특성화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주제별 미술활동 수는 총 48개이었으며, ‘환경과 생활’에 관현한 생활주제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분포에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유치원에서 가장 많이 한 활동은 표현활동 이었으며, 미술표현 유형에 있어서 누리과정과 특성화 프로그램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누리과정에서는 평면표현을 특성화 프로그램 에서는 입체표현에 대한 수록이 많았다. 미술활동의 재료는 65% 이상이 상품화된 재료였다. 전반적으로 ‘회화와 소묘’ 위주 ‘형’과 ‘색’을 사용한 ‘균형’과 ‘강조’에 관련한 활동을 많이 소개하였다. 둘째, 미술강사들은 대부분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였으며, 36.2%가 미술실기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있었고, 38.3% 정도가 보육교사와 유치원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다. 대부분의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들은 미술과 관련한 취미활동을 하고 있지 않았으며, 미술강사 또한 유아교육 관련 활동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들 중 미술에 소질이 있는 교사가 절반 정도였지만 미술강사들은 92.5%가 유아교육에 소질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담임교사들과 종일반교사들은 절반가량이 유아교육이나 미술관련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를 받은 담임교사들 중에는 미술교수법과 미술이론에 대한 연수가 많았고, 미술실기 관련 연수는 적게 나타났다. 미술강사는 영유아발달과 영유아교수법에 관련한 연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유아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시 탐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다루기 쉽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입체표현 보다는 평면표현을 많이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미술교사들은 지식의 총점 10점에서 미술강사가 평균 7.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는 평균 5.50점 정도로 보통수준이었다. 미술강사는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에 비해 행동주의 신념이 높았고,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는 미술강사에 비해 상호작용주의 교육신념이 높았다.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은 미술강사들이 가장 높았고, 종일반교사들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인 미술목적과 목표, 미술교육 학습방법의 탐색, 표현에서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경우 미술지식과 유아미술교수효능감 전체와는 관련이 없었지만, 미술강사의 경우 미술지식이 높을수록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이 높았다. 다음으로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경우 상호작용주의 신념과 행동주의 신념 모두에서 유아미술교수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미술강사의 경우 행동주의 신념 전체에서만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상호작용주의 신념에서는 유아미술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 중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와 미술교육 학습방법의 탐색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담임교사의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대한 미술지식과 교육신념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미술교육 학습내용, 미술교육 평가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미술지식과 교육신념의 하위 요인들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담임교사와 종일반교사의 유아미술 교수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호작용주의 신념이었으며, 미술강사의 경우에는 변인별 단독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은 행동주의 신념이었고, 미술지식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이 더해져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유의미한 미술지식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이 추가적인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제시한 미술 프로그램과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민간업체의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미술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아미술교육 실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유아미술교육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비교함으로써 방과후 특별활동의 실시 여부 뿐 아니라 실시 방식을 결정할 때 참고할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셋째, 유아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유아미술교수효능감과 관련된 변인들을 밝힘으로써 유아미술교사 양성과정을 개발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구체적인 교사유형에 대한 미술지식이나 교육신념, 유아미술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유아미술교사(담임교사, 종일반교사, 미술강사)의 교사효능감에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방과후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추천제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문헌연구이므로 실제 현장에서 다루는 유아미술교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실제현장에서 어떠한 유아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교사가 미술 또는 유아교육 관련하여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다는 빈도가 높았다. 그러나 왜 연수의 경험이 없는지에 대한 분석은 하지 못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 연수를 통해 재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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