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 미용 서비스 품질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의 자신감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신감, 몰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Nail Care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elf-confidence and Behavior Intention원문보기
여가시간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소비 및 생활수준의 양적, 질적 향상은 외형적 아름다움만 가꾸던 기존의 방식에 건강이 더해진 새로운 서비스 상품의 개발로 이어졌으며, 이는 미용 산업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미용 산업의 확장 및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미용 산업의 확대로 인해 미용은 두발, 피부, 네일, 메이크업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효율적 마케팅전략의 적극적 도입이 불가피해졌음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의 네일 미용은 단순하게 네일(손·발톱)을 화장하는 개념이 아닌 건강(미용법 내 시술 가능 범위)을 위한 관리의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심리적(감정적)케어로 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과 심리적 케어로의 네일 미용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변수가 가치, 자신감, 몰입, 만족, 행동 의도 변수와의 인과관계와 ...
여가시간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소비 및 생활수준의 양적, 질적 향상은 외형적 아름다움만 가꾸던 기존의 방식에 건강이 더해진 새로운 서비스 상품의 개발로 이어졌으며, 이는 미용 산업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미용 산업의 확장 및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미용 산업의 확대로 인해 미용은 두발, 피부, 네일, 메이크업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효율적 마케팅전략의 적극적 도입이 불가피해졌음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의 네일 미용은 단순하게 네일(손·발톱)을 화장하는 개념이 아닌 건강(미용법 내 시술 가능 범위)을 위한 관리의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심리적(감정적)케어로 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과 심리적 케어로의 네일 미용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변수가 가치, 자신감, 몰입, 만족, 행동 의도 변수와의 인과관계와 구조모형 및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 모형과 13가지 가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가설의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네일 미용실의 고객 421명으로부터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결측치 및 응답이 불성실한 8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80%인 335부를 사용해 실시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치는 자신감, 몰입,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신감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몰입과 행동의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몰입과 만족은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신감은 가치와 만족의 관계에게 매개효과가 있으며, 가치와 몰입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은 자신감과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으며, 만족도 자신감과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친절성, 유형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네일 미용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감정적, 경제적 가치로 지각되어 고객의 자신감을 고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신감은 몰입과 행동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만족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객의 심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네일 미용 서비스가 마케팅전략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여가시간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소비 및 생활수준의 양적, 질적 향상은 외형적 아름다움만 가꾸던 기존의 방식에 건강이 더해진 새로운 서비스 상품의 개발로 이어졌으며, 이는 미용 산업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미용 산업의 확장 및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미용 산업의 확대로 인해 미용은 두발, 피부, 네일, 메이크업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효율적 마케팅전략의 적극적 도입이 불가피해졌음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의 네일 미용은 단순하게 네일(손·발톱)을 화장하는 개념이 아닌 건강(미용법 내 시술 가능 범위)을 위한 관리의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심리적(감정적)케어로 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과 심리적 케어로의 네일 미용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 변수가 가치, 자신감, 몰입, 만족, 행동 의도 변수와의 인과관계와 구조모형 및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 모형과 13가지 가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가설의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네일 미용실의 고객 421명으로부터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결측치 및 응답이 불성실한 8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80%인 335부를 사용해 실시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치는 자신감, 몰입,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신감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몰입과 행동의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몰입과 만족은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신감은 가치와 만족의 관계에게 매개효과가 있으며, 가치와 몰입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은 자신감과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으며, 만족도 자신감과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친절성, 유형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네일 미용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감정적, 경제적 가치로 지각되어 고객의 자신감을 고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신감은 몰입과 행동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만족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객의 심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네일 미용 서비스가 마케팅전략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improvement of consumers’ life style by an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life span has led to development of new beauty service product including the health concept. As the beauty industry has expanded its business scope, beauty treatments were classified by several dimensions such as hair, s...
The improvement of consumers’ life style by an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life span has led to development of new beauty service product including the health concept. As the beauty industry has expanded its business scope, beauty treatments were classified by several dimensions such as hair, skin, nail and makeup. Therefore, the efficient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o secure the competitive advantage among the beauty industry.
The nail care treatment has been developed by a concept of decorating nail(fingernail and toenail) as well as a concept of care for health and psychological(emotional) care.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nail care service quality affects customer behaviors such as perceived value, confidence, commitm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erefore, the study tried to reveal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service quality variable, and value, confidence, immers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variables.
First of all, 13 hypotheses were presented through several prelimiary researches. In order to test the hypotheses, 42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the nail salons around the country, and it was finally conducted by using 335 questionnaires, 80% of the whole questionnaires, except for 86 questionnaires with faithless answers and missing value. We come to the conclusion as follows:
First, service quality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perceived value. Secondly, valu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ird, confiden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satisfaction, but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mmitment and behavior intention.
Fourth, commitment and satisfaction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ehavior intention.
Fifth, while confidence has a mediated effect on the positive effect on value and satisfaction, the confidencevariable has no mediated effect on value and satisfaction.
The improvement of consumers’ life style by an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life span has led to development of new beauty service product including the health concept. As the beauty industry has expanded its business scope, beauty treatments were classified by several dimensions such as hair, skin, nail and makeup. Therefore, the efficient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o secure the competitive advantage among the beauty industry.
The nail care treatment has been developed by a concept of decorating nail(fingernail and toenail) as well as a concept of care for health and psychological(emotional) care.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nail care service quality affects customer behaviors such as perceived value, confidence, commitm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erefore, the study tried to reveal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service quality variable, and value, confidence, immers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variables.
First of all, 13 hypotheses were presented through several prelimiary researches. In order to test the hypotheses, 42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the nail salons around the country, and it was finally conducted by using 335 questionnaires, 80% of the whole questionnaires, except for 86 questionnaires with faithless answers and missing value. We come to the conclusion as follows:
First, service quality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the perceived value. Secondly, valu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ird, confidenc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satisfaction, but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mmitment and behavior intention.
Fourth, commitment and satisfaction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ehavior intention.
Fifth, while confidence has a mediated effect on the positive effect on value and satisfaction, the confidencevariable has no mediated effect on value and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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