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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한류에 입각하여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측면에서 한류,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 등 관련된 이론과 선행연구들의 토대 위에 중국에서 소비자가 인지하는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한류와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중국에 한류에 따른 한국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거나 또는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를 확대하는 데에 또 다른 하나의 경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자료수집에 있어 한국 문화가 많이 유입되고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하는 중국 요녕성 지역에서 거주하는 20∼50대의 여성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유효 응답 설문지 209부를 활용하여 IBM SPSS 20.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중국내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대한 인식은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나 KPop에 대한 인식은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국 소비자의 한류와 한국 국가이미지에 대한 인식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한류에 따른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에서 실증분석결과에 의해서 한류를 통한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
저자 | 산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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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협성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 |
지도교수 | 배일현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7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920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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