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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장애인야학 학습자의 참여 동기 및 교육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f Revitalizing Measures for Lifelong Education Program for the Disabled 원문보기


김미아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NGO정책학 NGO복지정책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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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인야학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야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인야학의 질적 발전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야학 학습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알아본 결과, 활동지향성 참여 동기의 평균 M(SD)이 4점 만점에 3.18(.55)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의 평균 M(SD)이 3.06,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의 평균 M(SD)이 2.42(.77)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자 학습자 집단이 남자 학습자 집단에 비해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61세 이상 집단과 무학 집단의 학습자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는 낮았으나 활동지향성 참여 동기와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입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장애등급이 1∼2급인 집단의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고, 지체장애인이 다른 집단에 비해 목표지향성 참여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비수도권에 위치한 장애인야학의 학습자가 수도권에 위치한 장애인야학 학습자 집단보다 학습지향성 참여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야학 학습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저해 요인을 알아본 결과, 기관적 요인의 평균 M(SD)이 4점 만점에 2.84(.6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황적 요인(M=2.41), 성향적 요인(M=2.35)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인야학의 학습자들은 상황적인 이유나 성향적인 이유보다는 기관적인 요인(기관의 특징)에 의해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장애인야학 학습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저해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인 건강 상태가 매우 나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성향적 요인이 높게 나타났고,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학습자 집단이 도시나 읍·면 지역에 거주하는 학습자보다 참여 저해 요인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야학 학습자의 교육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점 만점에 전체 평균 3.18로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를 다시 교육만족도의 구성 요소별로 살펴보면, 이용방법에 대한 만족도(3.42),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the participation motives, the level of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hindrance factors discouraging participation, of the disabled learners who attend ‘Night School for the Disabled’ sponsored by Lifelo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figures of ...

주제어

#장애인 장애인야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 참여저해요인 교육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아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NGO정책학 NGO복지정책학 전공
지도교수 이남섭
발행연도 2017
키워드 장애인 장애인야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 참여저해요인 교육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064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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