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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자아방어기제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의 조절 효과 원문보기


류수환 (전주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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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자기성찰이 자아방어기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자아방어기제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라도에 소재한 대학교의 학생 총 33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자기성찰이 적응적 방어와 부적응적 방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특성불안은 적응적 방어에 부적 영향을 주고, 부적응적 방어에는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성찰은 적응적 방어에는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 부적응적 방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성불안과 자아방어기제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특성불안과 적응적 방어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특성불안과 부적응적 방어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의 특성불안은 적응적 방어와 부적응적 방어에 각각 영향을 주는데 자기성찰에 따라서 영향을 주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내담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college students’trait anxiety and self-reflection on ego defense mechanisms and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refle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trait anxiety and ego defense mechanisms.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주제어

#교육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수환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과
지도교수 이호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52 p.
키워드 교육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24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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