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사회적 공공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의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사회적 공공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의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문헌 분석, 전문가들의 협의 및 예비연구의 절차를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성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사회적 공공가치를 인식하고 공동체 의식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며, 교육목표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 사회적 규칙과 질서에 대한 이해, 사람의 권리에 대한 인정과 존중,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및 공동체 의식 증진이다. 교육내용은 공공 가치 인식, 책임인식과 사회적 합의, 합리적 의사결정, 공동체 및 민주시민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교수-학습방법으로는 문제인식하기, 공공가치 인식하기, 문제 상황 및 갈등해결방법 모색하기, 조정 및 합의하기, 합리적 의사결정하기, 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이야기나누기, 토의, 자기표현, 게임, 문제해결이 사용되었다. 교사는 동기유발자, 의사소통 지원 및 상호작용자, 비계설정자, 환경준비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유아와 교사에 의한 프로그램 평가는 질적평가, 양적평가를 함께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6년 5월 10일부터 2016년 9월 6일까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H유치원 만 4∼5세 유아 82명(실험집단 41명, 통제집단 41명)을 대상으로 총 17주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의사결정력,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측정하였다. 이 결과는 실험처치 이전의 사전 검사와 실험 처치 이후의 사후 검사 측정치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으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유아들의 의사결정력 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력의 자기조절력, 상황분석능력, 정서활용능력, 문제대처능력, 참조적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고, 사회적 능력의 개별적 특성, 사회적 기술, 또래 관계가 향상되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개방성,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평가가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은 유아의 의사결정력,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 활용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사회적 공공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의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문헌 분석, 전문가들의 협의 및 예비연구의 절차를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성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사회적 공공가치를 인식하고 공동체 의식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며, 교육목표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 사회적 규칙과 질서에 대한 이해, 사람의 권리에 대한 인정과 존중,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및 공동체 의식 증진이다. 교육내용은 공공 가치 인식, 책임인식과 사회적 합의, 합리적 의사결정, 공동체 및 민주시민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교수-학습방법으로는 문제인식하기, 공공가치 인식하기, 문제 상황 및 갈등해결방법 모색하기, 조정 및 합의하기, 합리적 의사결정하기, 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이야기나누기, 토의, 자기표현, 게임, 문제해결이 사용되었다. 교사는 동기유발자, 의사소통 지원 및 상호작용자, 비계설정자, 환경준비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유아와 교사에 의한 프로그램 평가는 질적평가, 양적평가를 함께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016년 5월 10일부터 2016년 9월 6일까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H유치원 만 4∼5세 유아 82명(실험집단 41명, 통제집단 41명)을 대상으로 총 17주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의사결정력,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측정하였다. 이 결과는 실험처치 이전의 사전 검사와 실험 처치 이후의 사후 검사 측정치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으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유아들의 의사결정력 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력의 자기조절력, 상황분석능력, 정서활용능력, 문제대처능력, 참조적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고, 사회적 능력의 개별적 특성, 사회적 기술, 또래 관계가 향상되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개방성,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평가가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사회문제해결중심의 의사결정 프로그램은 유아의 의사결정력, 사회적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 활용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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