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309 - 317
본 연구는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S어린이집의 A반 유아 실험집단 20명과 B반 유아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동일연령의 환경이 비슷한 집단을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 충만감에 대해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계획한 2개월간 16차시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누리과정연계활동을 주제로 실외활동을 한 후 사전사후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재창조능력, 인간관계, 목표달성, 통솔력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행복충만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정서, 몰입, 관계, 의미, 성취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기제와 동시에 촉진요소임이 판정되었다. 이는 유아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에게 놀이를 제공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즐거움과 행복충만감을 촉진하게 됨을 의미한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ooperative art activities according to visiting a forest on fulfilling young children's leadership ability and happiness. To achieve this, a study was conducted o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groups of 20 young children in classes A and B at S kindergarte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란? | 그러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은 기존의 미술활동과는 재료와 방법이 다르고 인위적인 것이 아닌 자연물로써 유아와 또래들이 온몸의 감각기관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공간 자원을 이용한다. 유아와 또래들이 숲이라는 공 간에서 자연물을 마음껏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느끼며 숲에서만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예술적 표현 활동을 의미한다[9]. 윤현숙(2005)은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한 지식 정보의 적극적인 오감탐색과 활동을 통해 스스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발달의 시초로 보았고[10], 안명 숙(2013)은 숲 체험 미술 활동은 유아에게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인 관찰과 탐색을 유도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충만감을 배가 시켜준다고 하였다]. | |
협동 미술 활 동이 유아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유아기의 협동 미술 활동은 자료를 지각하고 대상을 보는 힘을 길러줌으로써 시지각 발달과 함께 공간이나 환경을 이해하며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1]. 즉, 유아들은 자신의 인지 능력에 적합한 방법으로 개념을 습득하고 온 몸의 감각기관으로부터 들어온 정보를 정리하는 또래간 통제, 협조, 공조를 통해 함께하는 공동체적 리더십을 배우게 된다[2]. | |
유아들에게 미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 유아기는 아름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심미감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미술 활동 과정에서 유아가 즐겁고 행복한 마음으로 활동을 즐기며 감상하는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증진시킨다. 이와 관련하여 모용희(2015)는 유아들의 미술 활동이지 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루는 활동으로 상상력을 키워준다 고 하였고[6], 송연숙(2005)은 미술활동에서 심미적 경험 과 리더십을 통한 가치인식을 통해 유아의 행복충만감을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7]. 이와 같은 이유로 5세 누리과정에서 유아가 생활 속에서 숲 속의 아름다운 것을 지각하고 느끼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작품을 만들고 그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8]. |
S. An,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Art Expression Abilities and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through the Experience of Playing in the Forest",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17(1). pp.105-131, 2013. http://uci.or.kr/G704-002071.2013.17.1.002
Y. J. Shin, The Effect of Outdoor Nature Play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Ph.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http://uci.or.kr/G901:A-0005661260
S. K. Choi,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Early Childhood Play Program in the Forest, Ph.D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2013. http://uci.or.kr/G901:A-0005778963
Y. S.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9(2), pp.413-421. 2018. http://uci.or.kr/G901:A-0009102520
M. S. So, The Effect of Play Activity Using Natural Obj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 Forest Kindergarte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http://uci.or.kr/G901:A-0005710940
Y. H. Mo, K. S. Kim, "The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related with home on young children's basic daily living habits, moral judgements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19(3), pp.61-84, 2015. http://uci.or.kr/G901:A-0003863314
Y. S. Song, Young Children's Formative Activity for Explorat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 Creative Craft. Seoul: Book Publishing Company Jungmin, 2005. http://uci.or.kr/G901:A-0006094590
Y. H. Seo, J. T. Lim, E. J. Kim, "A Qualitative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Daily Activities at the Day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4), pp. 223-239, 2009. http://uci.or.kr/G901:A-0002695016
H. S. Yo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Balanced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http://uci.or.kr/G901:A-0005189681
Y. L. Kim, Green Education. Seoul: Book Publishing Company Sangsang Namoo, 2007. http://uci.or.kr/G901:A-0006169392
H. W. Jeong, B. K. Park, S. W. Choi, I. K. Kang,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pp. 67-72, 2003.
S. W. Hwang, Y. S. Sa, S. H. Lee, J. S. Cho, "A Study for a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Management in Practice Related to the Shared Leadership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2(2), pp.295-324. 2008. http://uci.or.kr/G901:A-0002483665
E. O. Oh, The Effects of Mother's Verbal Control Styles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1. http://uci.or.kr/G901:A-0005633171
Seligman, "Flourish: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Journal Article published in Choice Reviews Online, 48(12) pp. 48-7217, DOI: https://doi.org/10.5860/choice.48-7217
Butler, J., & Kern, M. L. "The PERMA-Profiler: A brie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is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 6(3), pp.1-48, 2016, DOI: https://doi.org/10.5502/ijw.v6i3.526
J. A. Jeon, Influence of ego-resilience, optimism and emotional labor on flourishing in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teachers,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5. http://uci.or.kr/G901:A-0005891393
H. J. Jang, I. G. Park., Nuri course selected from forest kindergarten, Seoul : Homi, 2014, pp.365. http://uci.or.kr/G901:A-00064757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