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operative Art Activities through Forest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Happiness Full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309 - 317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초록

본 연구는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S어린이집의 A반 유아 실험집단 20명과 B반 유아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동일연령의 환경이 비슷한 집단을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 충만감에 대해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계획한 2개월간 16차시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누리과정연계활동을 주제로 실외활동을 한 후 사전사후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재창조능력, 인간관계, 목표달성, 통솔력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행복충만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정서, 몰입, 관계, 의미, 성취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기제와 동시에 촉진요소임이 판정되었다. 이는 유아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에게 놀이를 제공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즐거움과 행복충만감을 촉진하게 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ooperative art activities according to visiting a forest on fulfilling young children's leadership ability and happiness. To achieve this, a study was conducted o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groups of 20 young children in classes A and B at S kindergarten,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에게 자연의 이치와 질서를 일깨워주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또래 간 사회적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유아들의 숲 체험 협동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리더십과 행복충만감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학제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첫째,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이란? 그러나 숲 체험 협동 미술 활동은 기존의 미술활동과는 재료와 방법이 다르고 인위적인 것이 아닌 자연물로써 유아와 또래들이 온몸의 감각기관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공간 자원을 이용한다. 유아와 또래들이 숲이라는 공 간에서 자연물을 마음껏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느끼며 숲에서만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예술적 표현 활동을 의미한다[9]. 윤현숙(2005)은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한 지식 정보의 적극적인 오감탐색과 활동을 통해 스스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발달의 시초로 보았고[10], 안명 숙(2013)은 숲 체험 미술 활동은 유아에게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인 관찰과 탐색을 유도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충만감을 배가 시켜준다고 하였다].
협동 미술 활 동이 유아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유아기의 협동 미술 활동은 자료를 지각하고 대상을 보는 힘을 길러줌으로써 시지각 발달과 함께 공간이나 환경을 이해하며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1]. 즉, 유아들은 자신의 인지 능력에 적합한 방법으로 개념을 습득하고 온 몸의 감각기관으로부터 들어온 정보를 정리하는 또래간 통제, 협조, 공조를 통해 함께하는 공동체적 리더십을 배우게 된다[2].
유아들에게 미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유아기는 아름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심미감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미술 활동 과정에서 유아가 즐겁고 행복한 마음으로 활동을 즐기며 감상하는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증진시킨다. 이와 관련하여 모용희(2015)는 유아들의 미술 활동이지 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루는 활동으로 상상력을 키워준다 고 하였고[6], 송연숙(2005)은 미술활동에서 심미적 경험 과 리더십을 통한 가치인식을 통해 유아의 행복충만감을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7]. 이와 같은 이유로 5세 누리과정에서 유아가 생활 속에서 숲 속의 아름다운 것을 지각하고 느끼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작품을 만들고 그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 An,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Art Expression Abilities and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through the Experience of Playing in the Forest",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17(1). pp.105-131, 2013. http://uci.or.kr/G704-002071.2013.17.1.002 

  2. Y. J. Shin, The Effect of Outdoor Nature Play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Ph.D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http://uci.or.kr/G901:A-0005661260 

  3. S. K. Choi,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Early Childhood Play Program in the Forest, Ph.D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2013. http://uci.or.kr/G901:A-0005778963 

  4. Y. S.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9(2), pp.413-421. 2018. http://uci.or.kr/G901:A-0009102520 

  5. M. S. So, The Effect of Play Activity Using Natural Object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 Forest Kindergarte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http://uci.or.kr/G901:A-0005710940 

  6. Y. H. Mo, K. S. Kim, "The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related with home on young children's basic daily living habits, moral judgements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holistic education, 19(3), pp.61-84, 2015. http://uci.or.kr/G901:A-0003863314 

  7. Y. S. Song, Young Children's Formative Activity for Explorat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 Creative Craft. Seoul: Book Publishing Company Jungmin, 2005. http://uci.or.kr/G901:A-0006094590 

  8. Y. H. Seo, J. T. Lim, E. J. Kim, "A Qualitative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Daily Activities at the Day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4), pp. 223-239, 2009. http://uci.or.kr/G901:A-0002695016 

  9. H. S. Yo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Balanced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http://uci.or.kr/G901:A-0005189681 

  10. Y. L. Kim, Green Education. Seoul: Book Publishing Company Sangsang Namoo, 2007. http://uci.or.kr/G901:A-0006169392 

  11. H. W. Jeong, B. K. Park, S. W. Choi, I. K. Kang,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pp. 67-72, 2003. 

  12. S. W. Hwang, Y. S. Sa, S. H. Lee, J. S. Cho, "A Study for a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Management in Practice Related to the Shared Leadership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2(2), pp.295-324. 2008. http://uci.or.kr/G901:A-0002483665 

  13. E. O. Oh, The Effects of Mother's Verbal Control Styles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1. http://uci.or.kr/G901:A-0005633171 

  14. Seligman, "Flourish: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Journal Article published in Choice Reviews Online, 48(12) pp. 48-7217, DOI: https://doi.org/10.5860/choice.48-7217 

  15. Butler, J., & Kern, M. L. "The PERMA-Profiler: A brie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is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 6(3), pp.1-48, 2016, DOI: https://doi.org/10.5502/ijw.v6i3.526 

  16. J. A. Jeon, Influence of ego-resilience, optimism and emotional labor on flourishing in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teachers,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5. http://uci.or.kr/G901:A-0005891393 

  17. H. J. Jang, I. G. Park., Nuri course selected from forest kindergarten, Seoul : Homi, 2014, pp.365. http://uci.or.kr/G901:A-00064757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