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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1세기 구성주의패러다임인 시대적 상황의 요청에 따른 교육에 맞추어 효 교육을 『논어(論語)』 에 보이는 효의 대화기법과 코칭 ‘5-STEPS모델’을 접목하여 새로운 효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는 과학의 발달, 인터넷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와 생황의 편리함, 지구촌의 공동체 생활을 가능하게 하였다.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은 우리의 사고를 인간중심에서 물질중심으로 전환시켜 전통의 단절로 인한 도덕적 타락으로 사회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인터넷의 네트워크는 인간의 관계형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이나 직접적 대면 상태가 아니므로 오히려 인간의 고독감과 인간소외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인간고독 현상을 극복하고 사람중심도덕으로 전통을 계승하고, 다문화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이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여 행복한 사회를 이룩하기 위하여 효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사람으로서 어떤 가치를 갖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공자는 『논어(論語)』에서 도덕적 규범의 가치인 인간에게 갖추어야 할 기본적 덕목, 개인의 관계, 개인과 사회 속에서의 관계 등의 가르침을 펼쳐간다. 이러한 관계의 도덕적 규범의 기본인 효 윤리를 근간으로 삼아 제자들에게 생각하며 배우고, 배우고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방법을 진행 하였다. 이러한 공자의 교육은 전통적인 어느 교육들보다 21세기에 지배적인 구성주의 교육으로 ...
저자 |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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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효학과 효학 |
지도교수 | 김시우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363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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