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최근 강조되고 있는 자기주도적인 활동중심의 교육은 기존의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지식전달 중심의 수동적인 교육의 문제점을 탈피하고자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움직임이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도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다양한 지식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스스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인재상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주변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연극의 방법론을 미술 감상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실천적 활동중심의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가치에 빗대어 작품을 이해하고 느끼며 해석할 수 있는 내면화 능력을 강화시키고 더 나아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교류를 강화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감상 방법을 자기화할 수 있게 하고자 함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은, 우선 선행 연구를 통해 교육 연극의 개념과 교육연극의 방법론적 유형들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내면화에 의미에 대해 탐구하고 중학생 시기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내면화에 있어 교육연극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미술 감상의 개념과 방법을 고찰하여 미술 감상교육이 가지는 내면화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고 보다 효과적인 내면화를 위해 미술 감상 방법에 있어 연극의 방법론 활용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재 사용되는 중학교 미술 교과서 내 감상영역을 살펴보고 학습자 중심의 직관적이고 실천적인 감상교육의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한 교육적 연극(DIE)의 특징과 내면화 미술 감상 모형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직관과 경험에 연관한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자신만의 판단 기준으로 작품의 이해와 해석을 이끌어 나아가는 수업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미술감상 프로그램의 ...
저자 | 박수진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동영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i, 132 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17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