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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모더니즘 회화스타일 : 색, 형태, 공간을 중심으로
Modernist painting style in Disney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31 - 53  

문재철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  김유미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영상예술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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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모더니즘 예술의 다양한 실험은 필름과 카메라의 발명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탄생시켰다. 초창기에는 영화, 사진, 미술 등 예술가들에 의해 이미지와 시간을 접목한 다양한 분야의 이미지 실험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후 애니메이션이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점차 흥미위주의 작품이 주류로 자리 잡아 갔으며, 초기 애니메이션의 실험적 특성은 소위 비주류 애니메이션으로 명맥이 유지되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역시 상업적인 작품을 제작하면서 초기작품의 실험적 형태, 움직임의 표현, 그리고 초현실주의적 관점이 반영돼 모더니즘 예술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었지만, 점차 영화적 리얼리즘을 표방하여 3차원적 영상 이미지 표현에 몰두하였다. 그 예로 애니메이터들에겐 드로잉과 라이브액션 푸티지(liveaction footage)를 연구하는 클래스를 열어 사람과 동물의 움직임을 재현하는 테크닉을 발전시켜갔다. 또한 2차원 원급법의 표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기술적으로 멀티플레인 카메라(multiplane camera), 3D컴퓨터그래픽스와의 합성 등 이미지의 입체감을 강화시켜갔다. 더욱이 내용면으로 대중적인 동화 소재의 선택과 월트 디즈니 개인의 실사영화에 대한 관심은 애니메이션 연출에서 헐리우드 영화적 내러티브의 관습과 이미지 재현의 사실성을 강화시켜 초기 작품들이 갖고 있던 고유의 특성이 변질되면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하위 영상문화 또는 아동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원인이 됐다. 그러나 사라진 듯 보인 초기 모더니즘의 특성들은 이미지 표현에 있어 현재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계승되고 있다. 여전히 장르의 특성상 내러티브의 범주에서 디자인의 대상성은 중요시되지만 그 표현에 있어서는, 모더니즘 회화가 추구했던 이미지의 단순화와 과장으로 형태와 색이 줄 수 있는 심리적작용은 애니메이션 디자인에 활용되어 과거에 비해 그 특성은 더욱 강화됐다. 먼저 간단한 도형의 형태로 단순화된 모더니즘 회화의 특성은 캐릭터 디자인에 차용되고, 색은 대상의 장식이나 고증적 재현의 일차원적 목표를 넘어 카메라와 인물의 움직임으로 한 하면에서 배치가 바뀌면서 충돌 상쇄하여 관객에게 내적 경험을 유도하게 한다. 추상회화에서 색의 해방이 평면성으로 귀결된 것과 같이 캐릭터의 단순화된 개념적 색상의 사용은 캐릭터를 평면적으로 보이게 할뿐더러 이와 대조되는 공간은 더욱 평면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카메라 움직임에 따라 드러나는 배경의 다중시점은 다양한 각도에서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려한 모더니즘 회화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특성들이 초기 모더니즘 회화가 줬던 경험을 환기시킨다는 점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현대 작품들 사례를 중심으로 단순화 또는 과장된 형태, 내적표현의 색, 그리고 공간 사건의 배경의 역할을 유지하면서 움직임이 주는 경험을 20세기 초 모더니즘 회화의 특성과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history of animation began by modern artists, they produced various experimental images with the newly invented film and cameras. Artists in the field of movie, photography, paintings and others manipulated images in motion. But as some animated movies won industr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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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주로 할리우드식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바라본 탓에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모더니즘적 가능성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먼저 모더니즘 예술로 실험된 초창기 애니메이션의 특징들과 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초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애니메이션이 어떤 식으로 할리우드의 고전적 리얼리즘으로 변화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오늘날 디즈니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비주얼 스타일을 색, 형태, 공간을 중심으로 20세기 초기에 성행했던 모더니즘 회화와 비교해 볼 것이다.
  • 본 논문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주로 할리우드식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바라본 탓에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모더니즘적 가능성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먼저 모더니즘 예술로 실험된 초창기 애니메이션의 특징들과 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초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애니메이션이 어떤 식으로 할리우드의 고전적 리얼리즘으로 변화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 그 다음 오늘날 디즈니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비주얼 스타일을 색, 형태, 공간을 중심으로 20세기 초기에 성행했던 모더니즘 회화와 비교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도 여전히 모더니즘의 명맥이 유지되고 있음을 주장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3) 작품에 사용된 형태는 구상이나 추상의 문제보다는 어떠한 형태가 됐든 내면의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14)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형태의 재현은 내러티브와 관계되어 이루어지는 데 대상의 형태를 어느 정도 과장 또는 단순화하는 것으로 내적 반응을 이끌어 낸다.
  • 13) 작품에 사용된 형태는 구상이나 추상의 문제보다는 어떠한 형태가 됐든 내면의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14)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형태의 재현은 내러티브와 관계되어 이루어지는 데 대상의 형태를 어느 정도 과장 또는 단순화하는 것으로 내적 반응을 이끌어 낸다. 특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정 작품의 경우 인물의 두개골은 간단한 구(sphere)에서 시작되고 턱은 날카롭거나 사각형 또는 밀가루 부대와 같이 넓게 늘어지는 형태로 붙여지고, 전체적인 체형 또한 의상과 함께 다양한 실루엣을 만들어 캐릭터의 특성을 나타내는데 이 모든 과정은 간단한 도형에서 시작된다.
  • 19) 카메라의 위치와 수평선이 일치할 땐, 배경의 공간은 안정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카메라가 이동하게 되면서로 다른 원근법사이에 놓인 집들의 벽면들이 서로 다른 공간상에 소실점을 갖고 있어 관찰자의 시점을 알 수 없는 모호한 공간이 되어 버린다.
  • 지난해 미국에서 3D 영화가 약 100편밖에 만들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24) 현재 디즈니가 시장원리에 맞춰 수익성이 좋은 3D 애니메이션만 제작하게 됨에 따라 시장이 재편되는 것은 당연한 시대적인 흐름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2D 애니메이션이 가졌던 고유한 모더니즘의 미학과 정체성이 무시되어 사라졌다거나, 3D 애니메이션만의 새로운 미학의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과거 스타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건 시기상조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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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하위 영상문화, 아동적인 것으로 인식된 원인은 무엇인가? 또한 2차원 원급법의 표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기술적으로 멀티플레인 카메라(multiplane camera), 3D컴퓨터그래픽스와의 합성 등 이미지의 입체감을 강화시켜갔다. 더욱이 내용면으로 대중적인 동화 소재의 선택과 월트 디즈니 개인의 실사영화에 대한 관심은 애니메이션 연출에서 헐리우드 영화적 내러티브의 관습과 이미지 재현의 사실성을 강화시켜 초기 작품들이 갖고 있던 고유의 특성이 변질되면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하위 영상문화 또는 아동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원인이 됐다. 그러나 사라진 듯 보인 초기 모더니즘의 특성들은 이미지 표현에 있어 현재에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계승되고 있다.
초창기 애니메이션은 어떠했는가? 20세기 초 모더니즘 예술의 다양한 실험은 필름과 카메라의 발명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탄생시켰다. 초창기에는 영화, 사진, 미술 등 예술가들에 의해 이미지와 시간을 접목한 다양한 분야의 이미지 실험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후 애니메이션이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점차 흥미위주의 작품이 주류로 자리 잡아 갔으며, 초기 애니메이션의 실험적 특성은 소위 비주류 애니메이션으로 명맥이 유지되었다.
디즈니는 2차원 원급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무엇을 하였는가? 그 예로 애니메이터들에겐 드로잉과 라이브액션 푸티지(liveaction footage)를 연구하는 클래스를 열어 사람과 동물의 움직임을 재현하는 테크닉을 발전시켜갔다. 또한 2차원 원급법의 표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기술적으로 멀티플레인 카메라(multiplane camera), 3D컴퓨터그래픽스와의 합성 등 이미지의 입체감을 강화시켜갔다. 더욱이 내용면으로 대중적인 동화 소재의 선택과 월트 디즈니 개인의 실사영화에 대한 관심은 애니메이션 연출에서 헐리우드 영화적 내러티브의 관습과 이미지 재현의 사실성을 강화시켜 초기 작품들이 갖고 있던 고유의 특성이 변질되면서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하위 영상문화 또는 아동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원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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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지영, 월트 디즈니, 살림출판사, 2009. 

  2. 진중권,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편, 휴머니스트, 2011. 

  3.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1, 휴머니스트, 2009. 

  4.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3, 휴머니스트, 2009. 

  5. 칸딘스키, 권영필 역,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열화당미술책방010, 2010. 

  6. 파버 비렌, 김진환 역, 색채의 영향, SIGONGART, 2008. 

  7. E.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숭 역, 서양미술사, 예경, 2009. 

  8. 박동욱,"新造形主義에 立脚한 立體表現 方法 硏究 :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공주대학교 미술학과 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2012.2). 

  9. 박재윤, "디지털 테크놀로지발전에 따른 디즈니 장편 드로잉 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통권 제26호(2012.3), pp.57-78. 

  10. 최정윤, "초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유토피아적 가능성-미키 마우스에관한 벤야민의 사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2010년 10월. 

  11. 본질과 현상 I 2010년 겨울 22호 I pp.296-325 I 2010년 12월 I 본질과 현상 

  12. 김윤지, "미야자키 하야오 "3D 애니메이션? 전혀 계획 없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2013년 7월 26일. http://star.mk.co.kr/new/view.php?mcST&no640181&year2013. 

  13. 월간미술 2000년 4월호: http://www.monthlyart.com/200004/special_01.htm 

  14. 매일경제, www.mk.co.kr, 검색어: 미야자키 하야오 2D. 

  15. Cathrin Klingsohr-Leroy, Surrealism, Taschen, 2008. 

  16. Jayne Pilling 편집, Animation Studies, 1997. 

  17. Paul Wells, Animation and Ameraca, Rutgers University Press, 2002. 

  18. Paul Wells, Animation: Genre and Authorship, Wall Flower Press, 2002. 

  19. Paul Wells, Understanding Animation, Routledge, 2009. 

  20. Steven Watts, Walt Disney: "Art and Politics in the American Century", The journal of American History, 1995. 

  21. Daniel N. Wood, Adam Finkelstein,John F. Hughes, Craig E. Thayer, David H. Salesin, "Multiperspective panoramas for cel animation", Siggraph 1997. 

  22. CFA, www.hfs.hr 검색어: Cartoon realism by Walt Disney. 

  23.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 Paleolithic cave drawings, 2013.03.04. 

  24. BRAINPICKINGS: http://www.brainpickings.org, 검색어: Before Walt Disney: 5 Animations by Early Cinema Pioneers. 

  25. (Dumbo, 1941) 

  26. (Rhythmus 21, 1921) 

  27. (Snow White, 1937) 

  28. (Surogat, 1916). 

  29. (Atlantis The Lost Empire, 2001). 

  30. (Home on the Range, 2004). 

  31. (The Emperor's New Groove, 2000). 

  32. (Fantasmagorie, 1908) 

  33. (The Skelton Dancing, 1929) 

  34. (Flowers and Trees,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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