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의 자존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Analysis on influences on improvements of motivation and self-esteem of students through learning output exhibition : focused on 3rd grade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김연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학교의 시기는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성을 학습하기도 하며 심리적인 면에서는 자아존중감이 크게 발달할 수 있는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미술 수업 안에서 수업결과물을 산출하고, 그 결과물인 학생 작품을 전시하였을 때 개인이 느끼고, 갖게 되는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학생 작품 전시가 미치는 교육적 영향을 분석 및 해석하여 그 결과를 교육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자아존중감의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 심리학 이론에서의 내용과 미술교육이론에서의 내용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전시의 특성을 포함하여 전시가 가지는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후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 조사하였다. 조사는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를 각기 실시하여 변화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지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보다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조사하고자 학생 개별 심층면담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갖는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부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92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