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중학교의 시기는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성을 학습하기도 하며 심리적인 면에서는 자아존중감이 크게 발달할 수 있는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미술 수업 안에서 수업결과물을 산출하고, 그 결과물인 학생 작품을 전시하였을 때 개인이 느끼고, 갖게 되는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학생 작품 전시가 미치는 교육적 영향을 분석 및 해석하여 그 결과를 교육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자아존중감의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 심리학 이론에서의 내용과 미술교육이론에서의 내용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전시의 특성을 포함하여 전시가 가지는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후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수업 및 학교생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 조사하였다. 조사는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를 각기 실시하여 변화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지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보다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조사하고자 학생 개별 심층면담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미술 수업 결과물 작품 전시가 갖는 ...
저자 | 김연수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부연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 92 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18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