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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또래애착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병태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가족상담학과 학교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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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 및 또래에 대한 애착 및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중학생들의 진로상담 장면의 개입에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머니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지역에 소재한 7개 중학교 3학년 학생들로 여학생 231명, 남학행 192명 합계 423명에게 설문을 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8명을 제외하여 여학생 224명, 남학생 192명 총 415명의 연구 대상자를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부모 및 동료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Armsden과 Greenberg(1987, 1992)가 개발한 부모 및 동료 애착 척도(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IPPA-R)를 옥정(1998)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 측정을 위해 김수연(2002)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진로태도 성숙 측정을 위해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

주제어

#부모애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병태
학위수여기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족상담학과 학교상담전공
발행연도 2008
키워드 부모애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33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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