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 및 또래에 대한 애착 및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중학생들의 진로상담 장면의 개입에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머니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지역에 소재한 7개 중학교 3학년 학생들로 여학생 231명, 남학행 192명 합계 423명에게 설문을 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8명을 제외하여 여학생 224명, 남학생 192명 총 415명의 연구 대상자를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부모 및 동료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Armsden과 Greenberg(1987, 1992)가 개발한 부모 및 동료 애착 척도(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IPPA-R)를 옥정(1998)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 측정을 위해 김수연(2002)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진로태도 성숙 측정을 위해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
본 연구는 부모 및 또래에 대한 애착 및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중학생들의 진로상담 장면의 개입에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머니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지역에 소재한 7개 중학교 3학년 학생들로 여학생 231명, 남학행 192명 합계 423명에게 설문을 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8명을 제외하여 여학생 224명, 남학생 192명 총 415명의 연구 대상자를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부모 및 동료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Armsden과 Greenberg(1987, 1992)가 개발한 부모 및 동료 애착 척도(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IPPA-R)를 옥정(1998)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 측정을 위해 김수연(2002)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진로태도 성숙 측정을 위해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애착과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부애착과 모애착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또래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자아정체감이 경우, 자기수용서, 미래학신성, 친밀성, 정체감유예, 정체감혼미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지로태도성숙도의 경우 결정성, 준비성, 목적성의 세가지 영역에서 성별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별이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또래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상관관계 계수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아정체감과 진로태도성숙도는 0.692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착과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애착은 자아정체감과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애착의 하위요소 중 모신뢰와 동료소외가 자아정체감과 진로태조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정체감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소 중 미래학신성과 정체감 유예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성별, 애착,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밝힘으로써 향후 진로상담의 개입방안과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주요서 : 부모애착, 또래애착, 자아정체감, 진로성숙 □ 학번 : 061603
본 연구는 부모 및 또래에 대한 애착 및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중학생들의 진로상담 장면의 개입에 있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머니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또래와의 애착은 자아정체성과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인천지역에 소재한 7개 중학교 3학년 학생들로 여학생 231명, 남학행 192명 합계 423명에게 설문을 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 8명을 제외하여 여학생 224명, 남학생 192명 총 415명의 연구 대상자를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부모 및 동료 애착을 측정하기 위해 Armsden과 Greenberg(1987, 1992)가 개발한 부모 및 동료 애착 척도(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IPPA-R)를 옥정(1998)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 측정을 위해 김수연(2002)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진로태도 성숙 측정을 위해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애착과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부애착과 모애착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또래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자아정체감이 경우, 자기수용서, 미래학신성, 친밀성, 정체감유예, 정체감혼미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지로태도성숙도의 경우 결정성, 준비성, 목적성의 세가지 영역에서 성별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별이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또래 애착, 자아정체감, 진로태도성숙의 상관관계 계수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아정체감과 진로태도성숙도는 0.692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착과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애착은 자아정체감과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애착의 하위요소 중 모신뢰와 동료소외가 자아정체감과 진로태조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정체감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자아정체감의 하위요소 중 미래학신성과 정체감 유예가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성별, 애착,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밝힘으로써 향후 진로상담의 개입방안과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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