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실험·통제 두 집단을 대상으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뉴스포츠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협동성, 근면성, 자주성, 책임감, 준법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 하위 요인...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실험·통제 두 집단을 대상으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뉴스포츠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협동성, 근면성, 자주성, 책임감, 준법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 하위 요인인 협동성, 근면성, 자주성, 책임감, 준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소재 G초등학교의 6학년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각 40명씩 총 8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체육수업을 실시하여 각각 10주(20차시)동안 주 2시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사회성 검사를 위해 김학수, 이윤수(1975)가 제작한 생활지도 진단 검사를 참고하여 오경준(2000), 전영희(2010), 신순명(2014)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측정을 위하여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 활동에 따른 사회성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 중 협동성과 자주성, 준법성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하지만 근면성, 책임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협동성과 준법성, 자주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실험집단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회성의 하위 요인에서는 협동성과 자주성, 준법성의 부분적인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는 점에서는 사회성 전반에 효과적인 효과를 미치는지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실험·통제 두 집단을 대상으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뉴스포츠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협동성, 근면성, 자주성, 책임감, 준법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시 후 초등학생의 사회성 하위 요인인 협동성, 근면성, 자주성, 책임감, 준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소재 G초등학교의 6학년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각 40명씩 총 8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체육수업을 실시하여 각각 10주(20차시)동안 주 2시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사회성 검사를 위해 김학수, 이윤수(1975)가 제작한 생활지도 진단 검사를 참고하여 오경준(2000), 전영희(2010), 신순명(2014)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측정을 위하여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 활동에 따른 사회성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 중 협동성과 자주성, 준법성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하지만 근면성, 책임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협동성과 준법성, 자주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실험집단 초등학생들의 사회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회성의 하위 요인에서는 협동성과 자주성, 준법성의 부분적인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는 점에서는 사회성 전반에 효과적인 효과를 미치는지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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