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과 거꾸로 교실에서 수업 전 자료의 형태가 학업성취도,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비교 원문보기


송창용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거꾸로 교실은 수업 전 교사가 제작한 자료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미리 수업시간에 다룰 내용을 학습하여 실제 수업시간에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전개를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이다. 이에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혁신의 방법 중에 하나로 각광받고 있으며, 최근 실증연구와 효과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수업 방식에 대한 거리낌,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등으로 인하여 교사들이 거꾸로 교실을 실시하는데 부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연구된 거꾸로 교실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에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거꾸로 교실의 효과성의 일반화와 현재 교육환경에 맞고 교사의 부담을 줄여 보다 쉽게 거꾸로 교실을 실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효율적인 거꾸로 교실의 실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수학에서 거꾸로 교실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또한 거꾸로 교실에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의 기본지식과 개념을 사전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의 형태(디딤 영상)가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세 개 반 총 84명으로 두 개 반을 거꾸로 교실을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선택하였다. 두 개의 실험집단에서 한 개의 반은 디딤 영상에 수업을 실시하는 교사가 나오는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고 다른 한 개의 반은 디딤 영상에 학생들이 모르는 사람이 나오는 거꾸로 교실을 적용하였다. 나머지 한 개의 반에는 기존의 설명식 수업 방식을 적용하여 거꾸로 교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수학 학습태도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수학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지(1992)’를 통하여 측정하였으며, 수학 학업성취도는 단원 평가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에 대한 통계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8.0을 활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Math Flipped classroom

Chang Yong, Song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Directed by Professor Innwoo, Park

Flipped classroom is the te...

주제어

#학습태도 거꾸로 교실 디딤 영상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창용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95장
키워드 학습태도 거꾸로 교실 디딤 영상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9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