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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실행연구 원문보기


유지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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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현장에서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여 산만한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교사들이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임에도 불구하여 쉽게 극복되지 못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학교 수업시간의 많은 부분에 해당하는 학습 과정과 수업집중력을 관련 시켜보면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연구자는 참여관찰, 면담과 설문지를 통해 학급학생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보내며 수업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에 집중하지 못해서 수업 시간을 잘 보내지 못 하고 그로 인해 학업 성취, 계획 실천,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인 학급학생과 협력 교사들도 수업시간에 집중력을 향상할 필요성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함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를 계획하였고 6학년 학급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지영
학위수여기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뇌교육학과
지도교수 권효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515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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