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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단서 제시 여부에 따른 동영상 유형이 학습 성과 및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은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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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강의는 최근 몇 년 동안 공공기관, 교육 시설, 그리고 Coursera, 칸아카데미, TED와 같은 오픈 학습 콘텐츠에서의 활용이 증명되면서 온라인 강의의 매우 일반적인 형태가 되었다. 동영상 강의는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비해 전통적 교실 강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익숙하게 받아들이며 이러닝 콘텐츠 유형 중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 많은 연구에서 언급되었다(김종무, 2015; 이향아 & 이영, 2010; Chen & Wu, 2015). 동영상 강의는 학습자에게 실제로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것과 같은 실재감을 제공해주며(홍원준, 임철일, & 박태정, 2013) 급속도로 기술이 발전하는 환경 하에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문제없이 호환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라 여겨지고 있다.
강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 선호도 및 학습 성과와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동영상 유형을 하나의 이러닝 콘텐츠 유형으로 포함시켜 진행되어 왔으며 어떤 강의 유형이 가장 학습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 결과는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 이러닝 콘텐츠 강의 유형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강의 유형에 대한 학습자 선호도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학습 성과나 강의 유형에 따른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동영상 관련 연구에서 역시 동영상 강의 자체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는 진행되어 왔으나 동영상 강의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또한 동영상 유형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학습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대부분 현장 강의형과 화면 속 화면(picture󰠏in󰠏picture) 형태, 즉 ...

주제어

#동영상 강의 학습 만족도 학업 성취도 교수실재감 강의 유형 시각적 단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朴仁雨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103 p.
키워드 동영상 강의 학습 만족도 학업 성취도 교수실재감 강의 유형 시각적 단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9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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