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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상호작용 능력의 신장을 위해 듣기 영역에서의 청자 반응 표현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듣기 영역에서 청자가 지녀야 할 상호작용 능력의 필요성을 검토한 후, 듣기 영역에서 청자의 역할을 도출할 것이다. 그리고 듣기 영역에서의 상호작용 자원인 청자 반응 표현의 연구를 진행하되, 도출한 청자의 역할을 충분히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그리고 청자 반응 표현의 개념을 정의하고 유형화하여,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발화와 한국어 듣기 교재에서 나타난 청자 반응 표현의 유형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듣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바탕이 되는 것은 청자 반응 표현의 개념 정의 및 유형화와 이를 토대로 한 듣기 교재 대화문의 청자 반응 표현의 유형 분석이다. 특히 듣기 교재 지문의 분석은 현재 활용되고 있는 청자 반응 표현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듣기 교재의 개선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듣기 교재의 청자 반응 표현의 활용이 적절한지에 대한 실태를 살피기 위해서는 그 기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기준이 될 수 있는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제 청자 반응 표현에 대해 살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국립국어원의 세종 구어 ...
저자 | 박예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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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110 p. |
키워드 | 세종 구어 말뭉치 청자의 역할 청자 반응 표현 개념 청자 반응 표현 유형 분석 한국어 중급 듣기 교재 청자 반응 표현 한국어 교육 상호작용 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97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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