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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 듣기 자료의 간접화행 실현 양상 연구 : 응대화행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배지홍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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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외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실제 한국어 모어 화자와의 담화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요인을 모색하던 중, 듣기 자료를 통하여 습득할 수 있는 화행 능력에 주목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전 세계 ‘세종학당’의 주 교재인 『세종한국어』의 듣기 자료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한국어의 담화 화용 요소 중, 『세종한국어』전권의 듣기 자료를 분석하여 간접화행의 실현 양상을 분석한 연구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였다. 화행 전략의 사용과 그 빈도를 분석함으로 현재 국외에서 『세종한국어』를 교재로 사용하는 교원과 학습자에게는 화행 교육의 교수와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교재 개발에 본 연구의 분석이 유의미한 근거 자료로 사용되고자 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Ⅱ장은 본 연구를 실행하기에 앞서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된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를 도출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언어 교육에서의 진정성이 있는 실제적 듣기 자료의 중요성과 더불어 화행의 정의와 간접화행의 정의, 응대화행의 정의를 정리하였다. 선행 연구로는 두 가지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그 첫 번째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화행 연구와 간접화행 연구, 응대화행의 선행된 연구들이며, 다음으로는 ‘세종학당’과 『세종한국어』의 연구 현황을 고찰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세종학당’의 설립 배경과 『세종한국어』의 구성을 함께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세종한국어』 듣기 자료 중, 담화의 응대화행에서 사용하는 사용 전략을 분석하여 응대화행 전략에 따른 간접화행의 실현 양상을 첫 번째 연구 문제로 도출하였다. 또한 세 가지 상황 변인과 세 가지 발화자 변인에 따른 응대화행 전략과 그에 따른 전략 사용 및 간접화행 양상을 두 번째 연구 문제로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선정과 함께 연구의 설계와 절차 과정을 순차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대상의 자료와 대상 자료 선정 기준 및 분석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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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tarted by paying attention to the ability of pragmatic competence of listening materials while I was searching how Korean learners in other countries communicate smoothly with Korean native speak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odality actualization of indirect speech ac...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지홍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1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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