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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연수교육프로그램의 도입을 통한 미술관교육의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김민영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미술관·박물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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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창의’라는 요소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지식기반사회의 주요화두가 되고 있으며, 창의교육을 위해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입시위주 과목에 집중하는 교육 분위기로 예체능 과목은 등한시되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가의 경제적 생존과 번영과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현실을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해진 교육프로그램의 유형만큼 교육인력도 변화하여 강사풀제, 문화예술교육사 등의 제도가 등장하였다. 이에 미술관은 학예사와 함께 에듀케이터라는 교육전문가가 전문 인력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분야 중 미술관교육을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한 TA(Teaching Artist)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을 통한 선행연구로 문화예술교육과 미술관교육의 이론적 고찰을 살펴보았으며 현장실무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도 TA연수교육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함을 제기하였고, 이를 국내 미술관교육현장에 적용시켰을 때 기대되는 상황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문화예술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 내용에서는 TA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하는 이유와 필요성, 기존의 일반강사가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서 느꼈던 TA만의 차별성, 원활한 교육을 위한 이들을 위한 연수교육이 필요한 점,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연수교육이 사회적 맥락에 맞게 도입되어야 한다는 부분 등이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관·박물관학 전공
지도교수 김연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1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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