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동차의 발전 역사는 이미 100년을 넘었고 이미 인간사회 반드시 필요한 교통수단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자동차 수량의 급증 때문에 부면적인 문제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석유소모의 급증으로 인한 세계적인 오일쇼크이다. 석유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운송업계의 입장을 보면 석유원가가 제일 중요한 사항이다. 대형트럭 및 트레일러는 차량 전면면적 공기의 틈새가 넓다. 따라서 난류에 의한 공기 저항이 심해서 소모되는 출력이 더 많다. 관련된 연구결과를 보면 시속 60km/h 일 때, 공기저항은 주행저항의 50%좌우로 도달하게 되는데, (1)이로 인해 요즘은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재료, 공기동역학, ...
저자 | 랑동 |
---|---|
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
지도교수 | 이성욱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11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