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환경문제 인식과 해결 및 실천 사례 연구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원문보기


임현주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환경문제 인식과 해결 및 실천 사례 연구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임 현 주

오늘날은 검색 한 번에 수천, 수만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이다. 수학교육에서 추구해야할 것은 학생들이 수학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국내외에서 이뤄진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이론 및 선행 연구를 살펴본 바,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내에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시도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수업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둘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수업 이후에 학생들은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셋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수업 이후에 학생들은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 실제 현장에 도입되어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고, 수업 후에 학생들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수학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때문에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연구 방법론으로써 사례 연구를 택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Case Study on the Environmental Problem Detection and Solution&Practice in Elementary School Math Class
- Based on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

Lim, Hyun Ju
Major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진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3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4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