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유 사용의 관점에서 초등수학영재의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Gifted Students from A Metaphorical Perspective 원문보기


송지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수학적 문제해결은 다양한 사고 활동 경험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김윤민, 2014)이다. 특히 Polya(2004)는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라고 언급하였으며,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을 4단계(문제 이해, 계획작성, 계획실행, 반성)로 구분하였다.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습의 매개체인 언어는 보이지 않는 형태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에 대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lving mathematical problems requires experience in many levels of critical thinking activities, it is a journey that the student must undertake by themselves (Yoonmin Kim, 2014). Polya’s (2004) paper strongly emphasizes that the purpose of mathematical education is to learn how to adapt mathematic...

주제어

#초등수학영재 수학적 문제해결 문제해결 활동 비유 개념적 은유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 단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지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재교육
지도교수 백석윤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초등수학영재 수학적 문제해결 문제해결 활동 비유 개념적 은유 수학적 문제해결 활동 단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