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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광고 언어를 재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광고 언어의 재구성 활동이 수업자료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광고 언어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광고 언어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D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2명과 T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D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2명은 비교집단, T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22명은 실험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광고 언어의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유아의 언어능력 측정을 위해 장영애(1981)가 제작하고, 최슬기(2011)가 4∼6세 유아의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광고 언어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서는 Rimm(1983)의 PRIDE를 수정ㆍ보완한 정민자(2015)의 유아의 창의적 인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두 집단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광고 언어 재구성 활동을 총 16회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동일한 주제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언어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두 집단을 상대로 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
광고 언어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기 위해 수집된 검사자료는 ...
저자 | 이성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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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장영숙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38 |
키워드 | 광고 언어 재구성 언어능력 창의적 인섣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24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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